earticle

논문검색

호텔종사원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행동에 미치는 영향관계 : 언어폭력 스트레스를 매개변수로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감정노동자의 고객지향행동을 연구하면서 매개변수로 고객관련 사회적스 트레스 요인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 다룬 조직 내 직무 관련 스 트레스 요인을 배제하고 서비스접점 종사원의 직무활동의 대상인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서 발생하는 고객관련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을 감정노동자의 감정을 표면행동과 내면 행동으로 나누어서 고객지향행동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과 고객관련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CSS)을 매개로 놓고 간접적인 영향을 비교하며 다루고자 한다. 다음은 세부 목표이다. 첫째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을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으로 나누어 고객지향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고객관련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CSS)을 매개변수로 두고 감정노동(표면행동, 내면행동)이 고객지향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호텔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고객지향행동을 잘 수행하기 위한 해 결방안으로 고객관련 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인 언어폭력 스트레스의 심각성에 경종을 알 리며 언어폭력 스트레스가 고객지향행동에 미치는 관련성을 밝혀서 고객언어폭력에 강 력한 제재를 가하여 고객지향행동에 만전을 기하고자 특급호텔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감정노동(emotional labor)
  2. 고객관련 사회적스트레스(customer-related social stressors: CSS)
  3. 고객지향행동 (Customer-Oriented Behavior: COB)
 Ⅲ. 연구설계
  1. 연구 모델
  2. 가설설정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확인요인분석
  3. 측정모델의 판별타당도 평가
  4.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윤형 Kim, Yun-Hyoung. 동국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외래강사, 호텔관광경영학박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8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