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초등학교 듣기·말하기 평가에 대한 비판적 고찰

원문정보

A Critical Study of Listening and Speaking Assessment in Elementary School

이성규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인간의 의사소통 방법 중 듣기와 말하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다.
또한 듣기와 말하기는 다른 언어 능력의 발달에 기여하고,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듣기와 말하기 평가에 대한 관심은 교육현장에서 비교적 낮은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듣기․말하기 평가 방향과 목표가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를 위해 먼저 듣기와 말하기의 능력과 그에 따른 지도 내용을 살펴보고,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하여 평가 요소를 추출하고자 한다.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듣기․말하기 평가의 실태를 분석한 후 학생들의 듣기와 말하기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평가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한 조사 분석 과정과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제약이 된다.첫째,본 연구를 위한 듣기․말하기 평가 관련 자료 수집은 초등학교 10곳을 무작위 표집하였다.둘째,듣기․말하기 평가 방법에 대한 분석은 5학년 2학기 중간고사 평가지,수행평가 기준안, 교사의 설문을 대상으로 하였다.셋째,교사의 설문을 통한 자료 수집은 5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중간평가지의 분석 결과 전체 10개 학교 중에서 이원목적 분류표를 작성한 학교는 7개 학교이고,내용영역과 행동영역을 모두 작성한 학교는 2개 학교뿐이었다. 또한 전체 문항 중 듣기와 말하기 비율은 18%로, 전체 151 문항 중 듣기․말하기가 차지하는 문항 수는 27개뿐이었다.또한 평가 요소에 포함되어 있지 않는 문제도 전체 27문항 중 8문항(30%)이나 되었다.
평가 요소에 포함되지 않은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으로 문항 형식을 분석한 결과 전체 19개 문항 중 선택형 문항은 12문항(63%),서답형 문항은 7문항(37%)로,주로 선택형 문항이 주를 이루고 있다.
수행평가 기준안을 타당도와 신뢰도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타당도면에서 교육과정상의 목표,대단원 학습 목표에 적합한 평가 요소로 생각된다.하지만 신뢰도면에서 살펴보면 한 번의 수행평가를 가지고 학생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제대로 평가했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다.또한 수행평가의 채점에 있어 교사 1인이 평가함으로 인해 채점의 신뢰도가 낮음을 알 수 있었다.
교사의 설문을 분석한 결과 주로 사용하는 평가 방식으로 면접과 구술평가, 그리고 지필평가를 뽑고 있다.하지만 지필평가로는 학생들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데에는 많은 제한점이 따른다.또한 교사 위주의 평가 방식을 선호하고,학생의 자기 평가나 학생간의 상호 평가는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듣기․말하기 영역의 평가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직접 평가가 되어야 한다.하지만 교육 현장의 상황을 고려할 때 간접 평가인 지필평가와 직접 평가를 병행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이다. 지필 평가로 듣기․말하기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선택형 문항 보다는 서답형 문항을 보다 많이 출제해야 한다.또한 다양한 평가 방식을 선호하되 객관성을 마련해야 한다.이를 위해서는 평가 기준에 대한 객관성을 통해 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또한 하나의 능력을 한 번이 아닌 두 번 이상 측정함으로써 평가의 신뢰성을 기대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가.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나. 연구사 검토
  다. 연구 방법과 범위
 2. 듣기․말하기 평가 요소 추출
  가. 듣기․말하기 능력의 개념
  나. 듣기․말하기의 지도 내용
  다. 듣기․말하기 평가의 방향
  라. 듣기․말하기 평가의 목표와 내용 및 방법
  마. 듣기․말하기 평가 요소 추출
 3. 듣기․말하기 평가의 실제
  가. 실태
  나. 분석 결과
  다. 문제점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저자정보

  • 이성규 Lee, Seong-kyu. 전남대학교 대학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