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꽃 장식의 다양화에 관한 연구

원문정보

Revealing the Diversification of Flower Decorations

곽병화, 곽혜란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한 정통적 장식의 특수성은 지방이나 국가에 따라 그것이 다르다. 이 특성은 그곳의 역사적 배경을 굳게 가지고 있으며, 또 그것은 그곳에서 영구히 보존되는 일이 많다. 현대 사회와 세계는 경제와 문명이 매우 급속히 변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그것이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정보와 지식은 정통성이 강한 곳에서도 외래 문명과 함께 항상 교차되어 상호 다문화가 되지만, 전통의 기본위에서 세계화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과거에는 이용되지 못했던 꽃 장식의 정보와 소재 또는 재료가 이제는 쉽게 수입이 되어 앞으로는 꽃 장식의 개념과 인식이 상당히 바뀌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제부터는 좀더 일반 대중들이 쉽고 편리하게 실천할 수 있는 꽃 장식의 기법과 수단이 많이 연구 개발되었으면 한다. 현대인들은 대개 환경오염이나 스트레스, 범죄문제 등으로 소위 부자연한 조건에서 생활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꽃 활동은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대자연을 감지하게 하는 강한 힘이 있다. 꽃과의 경험은 결국 현대인의 생활을 복지 차원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교육이 매우 효과적이고 예민한 시기에 있는 아동들이나 사회적으로 소외되는 고령자, 그리고 장애자들을 주로 생각한 그 각각의 꽃장식과 그 요령 또는 기법 및 작품의 특이성을 많이 연구 개발됐으면 한다. 실내뿐만 아니라 실외의 적당한 곳에서도 꽃 장식을 연출할 수 있고, 그에 따른 디자인이나 기법 및 소재의 선택 등이 달라진다. 특히 실내에서는 실외보다 상당히 낮은 광조건이기에 감상에 효과적인 조화의 겸용을 고려할 수 있으며, 또 다소 저광도 조건하에서는 각색의 다양한 광도 조명과 입체 또는 움직이는 작품을 더욱 신기하고 아름답게 할 수 있다. 한 꽃 장식의 작품성에 미치는 이 같은 환경제어와 또 분위기 조성(향기, 응당한 음악, 음식봉사 등)은 작품을 관객들에게 더욱 인상적이고 감동적으로 느끼게 하는 수단이 될 수 있겠다.

목차

논문개요
 ABSTRACT
 I. 서론 (Introduction)
 II. 꽃 장식의 개념과 양식의 세계화 (Giobalization of Flower Decoration Styles and the View)
 III. 인간 생활 속의 꽃장식 (Well-being Style of Flower Decoration for Current Human Life)
 IV. 꽃 전시회 (Flower Exhibition)
 V. 아동을 위한 꽃 장식 (Flower Decoration Specially for Children)
 VI. 노인들을 위한 꽃 장식 (Flower Decoration Specially for the Aged)
 VII. 장애인을 위한 꽃 장식 (Flower Decoration Specially for the Disabled)
 VIII. 꽃장식의 장소와 환경 (Flower Decoration at Various Sites)
 IX. 조화의 이용과 조명 (Significance for the Use of Artificial Flowers and Lighting)
 X. 꽃 장식 분위기 연출 (Background Effects for Flower Decoration)
 XI. 결론(Conclution)
 참고문헌

저자정보

  • 곽병화 KWACK Beyoung Hwa
  • 곽혜란 KWACK Hye Ran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1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