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일반논문

역사기반 융복합교과의 개발과 운영 사례

원문정보

Study on the Basis and Operating Cases of Mixed-use Bridges Based on History

최선아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e importance of the convergence education is getting more and more emphasized. But the university convergence education has not yet met today's needs. So this study is focused on showing effective practice methods and finding development directions of the university convergence criticism education. One of a significant trend of the contemporary academic education of liberal arts is the tendency of the convergent and integrative studies. What is essential in the convergent and integrative studies creativity. The zeitgeist of knowledge-based society is change and innovation. In response to its request, college education is being asked to do convergence education, And general education as the basis of convergence education is strengthened. (Seowon University)

한국어

4차 산업혁명 시기 융복합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시대 변화 속에서 ‘영화로 본 역사’라는 교양교과목이 영화로 보는 한국사와 영화로 보는 세계사로 확대 개편되는 과정을 통해 역사교육을 응용한 융복합 교양과목으로 운영하는 연구의 사례를 통해 융복합 교육의 저변확대를 알 수 있다. 또한 그 과정에서 21세기 영화라는 요소가 교육학적으로 융복합 교육에 어떻게 접목되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것은 대학교육의 기초적인 인문학적인 소양을 살리면서 미래 사회의 주인공이 될 대학생들에게 역사성과 영화라는 문화요소의 접변 부분을 알려주는 융복합 교과목의 설계를 통해 교육계의 변화 속에서 기초학문의 중요성과 시대의 흐름이라는 두 개의 분야에서 교육학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와 역사를 연계한 융복합 수업에서 주의해야 할 부분은 자칫 역사가들의 관심이 주로 영화가 지니는 사료로서의 가치나 한 시대의 가치관과 관심사를 투영한, 역사 소재로서의 가치에 기울어져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면을 방지하기 위해서 융복합수업의 특징인 두 개 이상 분야의 전공자, 역사 담당 전공자와 즉 영화 관련한 공연 영상학과 담당교수의 공동 수업은 필요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에 역사수업의 특징은 역사학을 객관적 진실을 ‘사료’에 의해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이었다. 이러한 수업방식에서는 역사 ‘사료’에 의존하여 다른 매체를 활용한 역사 서술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따라서 역사와 영화를 융복합하여 각각의 전공 교수가 코티칭으로 수업하는 방식은 영화를 역사 서술과 수업에 적용하는 하나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 수업은 단순히 과거를 복원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건들을 인과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주를 이루게 된다. 따라서 영화를 활용한 융복합 수업에서는 구체적인 사물을 보여주는 영상물로서 이야기를 들려주는 일차원적인 역사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역사 지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역사 영화도 전통적인 역사학의 한계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새로운 융복합 수업의 소재로 쓰이면서, 교수자의 학셍들에 의해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화법으로 해석되었다. 교수설계는 바람직한 학습목표 성취를 위하여 수업체제(instructional systems)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수설계는 교수. 학습문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방법을 통하여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설계자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역동적인 작업이다. 교수설계는 체제이론, 문제해결방법 등을 주로 사용하여 학습환경을 설명하고 개발하며, 학습과학과 수업심리학으로부터 학습과 수업의 원리를 활용한다. 교수설계는 분석, 설계, 개발, 활용, 평가의 단계를 포함한다. 오늘날 사회는 기초적 창의적 지성능력과 총체적 종합적 사유능력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고, 대학교육에서 인접 학문의 영역 간 경계를 해체하고 융복합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급속하게 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전통적 학문영역에 기초한 지식과 사유로는 창의적 사유와 문제해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융합교육이야말로 통섭적 사유를 통해 사물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이러한 통섭적 사유능력과 상상력을 지향하는 지식융합 교과목은 기업이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는데 결정적인 자질과 소양을 배양할 것이다. 더 나아가 21세기 전문가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시유와 창의적 해석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역사교육과 교양교육
Ⅲ. 역사기반 융복합교과-영화로 본 역사 교과목 운영 사례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저자정보

  • 최선아 Choi, Sun-Ah. 서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3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