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초등 사회과 어휘 교수의 전략 탐색

원문정보

A Search for Vocabulary Instruction strategies in Social Studies for the Primary School

주웅영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어휘는 학습의 기초로서 사회과교육에서 필수적인 학습요소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어휘교수를 위한 전략 탐색은 학습을 위한 이해력은 물론이고 사회과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연구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등사고력의 육성을 위한 초등학교 사회과 어휘 교수의 전략을 탐색해 보려는 데 그 의도가 있다.
어휘는 자라면서 저절로 습득되는 자연적이고 사회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학교에 입학한 후부터 어휘획득을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급속하게 진행된다. 즉 학습을 위한 강력한 도구인 어휘는 학습과정에서 획득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초등 사회과 학습의 중심적인 요소인 셈이다. 이는 어휘가 교수ㆍ학습자료인 텍스트들의 이해를 위한 토대로서 기능함을 의미한다.
여러 수준의 어휘 중에서 초등사회과에서 특별히 주목되는 것은 개념적 어휘라고 할 수 있다. 추상성이 강한 개념적 어휘는 형식적인 정의 수준을 넘어서 그 형성과정을 경험하지 못할 경우 그 속성과 어휘상호간의 관련성을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 개념적 어휘에 대한 학습은 초등 사회과의 교과구조를 학습하는 것과 동일한 것으로 이해해 볼 수 있다.
어휘교수를 위한 교수절차와 학습활동은 다른 영역의 교수처럼 학생들의 선지식과 교수목표를 토대로 조직되어야 한다. 핵심 개념과 주요 아이디어들을 중심으로 교수절차가 선정되고 학습활동이 귀납적으로 조직될 때에만 어휘학습은 고등사고력을 육성하는 수준에 이르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이러한 교수절차와 학습활동들이 초등 사회과의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교과내용의 재구성과 풍부하고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구비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주요어 : 어휘획득, 개념형성, 지식구조, 교수전략, 학습활동

목차

《내용 요약》
 I. 서론
 II. 어휘획득과 학습과정
 III. 개념형성과 학습(지식)의 구조
 IV. 교수절차와 학습활동
 V.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주웅영 Joo, woong-Young. 대구교대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