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고전문학>

愛情傳奇小說에 收容된 술의 樣相과 意味 硏究

원문정보

Alcohol in the love affair Romance: Meanings and Patterns

애정전기소설에 수용된 술의 양상과 의미 연구

김용기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is study examines the meanings and patterns of alcohol contained in Classic novels between the 16. Alcohol has beenutilized in various literary genres and is housed in myriad literary materialI observe eight aspects distinguishing the acceptance of alcohol-friendliness from affection among four ofthe aforementionednovelsFirst, aexists as a symbol of self-interest; this symbolic role emerged from the act of drinking as . Even if alcohol eases the sadness of parting, the recognition that you cannot include any other element besides alcohol is also a serious underlying concept. Its effect on emotions is interes. It possesses the following Classic properties. Alcohol was though to reveal God present in this world, and was thought by others to be the “food of the underworld,” in the transcendental system. Classic novels involvingalcohol and everything associated with it are included here. Third, drinks in 17th-century works offer a glimpse into an event. In the 17th century, the flow of anovel tends to accept the existence of historical facts that may appear as the cause of anincident, based on contingency rather than characteristics. This finally plays the role of representing the pungjeong. Pungjeong mostly appears in poetry and song, revealing the way beautiful scenery is seen; alcohol is involved carefully because it affects feelings. These eight aspects look to grasp the implied meaning of alcohol contained in stories of equality and unity, communication and healing, and intimacy and discrimination through fantasy. The presence of alcohol in these stories results in a material aesthetic expression.

한국어

이 연구는 16∼17세기에 창작된 8편의 古小說을 텍스트로 삼아 각각의 작품에 수용된 술의 樣相과 意味를 고찰해 본 것이다. 술은 우리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으로 그 동안 다양한 장르의 문학에 수용되어 문학적 소재로 활용되어 왔는데, 8편의 애정전기소설을 대상으로 술의 수용 양상을 살펴 본 결과 대략 네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었다. 첫째 술이 興趣와 情恨의 象徵으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만남에는 의례적으로 술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술은 흥취를 자아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이별의 슬픔을 달랠 경우에도 술이 등장하는데, 이는 술 외에 그 무엇도 진심을 담아 전할 수 없다는 認識이 깔려 있다. 8편의 애정전기소설 중에서 술을 통한 흥취의 정서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 작품은 「九雲夢」이며 情恨의 정서가 지배적인 작품은 「韋敬天傳」인데, 흥취와 정한은 작품의 結末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다음으로 傳奇性을 具現하고 있다는 점이다. 술은 이승과 저승, 超越界에 존재하는 유일한 음식이라는 점에서 神異함을 드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술의 효능과 명칭, 향기 등 술과 관련된 모든 것이 여기에 포함된다. 술을 통해 서로 다른 세계의 경계를 明確하게 드러내 傳奇를 실현하는 효과가 있다. 셋째, 술은 17세기의 작품에 수용되면서 사건의 端初로 작용하고 있다. 17세기 소설의 흐름이 實存했던 역사적 사실을 수용하는 傾向을 보이면서 전기적인 특징 대신 우이 연구는 16∼17세기에 창작된 8편의 古小說을 텍스트로 삼아 각각의 작품에 수용된 술의 樣相과 意味를 고찰해 본 것이다. 술은 우리의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으로 그 동안 다양한 장르의 문학에 수용되어 문학적 소재로 활용되어 왔는데, 8편의 애정전기소설을 대상으로 술의 수용 양상을 살펴 본 결과 대략 네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었다. 첫째 술이 興趣와 情恨의 象徵으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만남에는 의례적으로 술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술은 흥취를 자아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이별의 슬픔을 달랠 경우에도 술이 등장하는데, 이는 술 외에 그 무엇도 진심을 담아 전할 수 없다는 認識이 깔려 있다. 8편의 애정전기소설 중에서 술을 통한 흥취의 정서가 가장 많이 등장하는 작품은 「九雲夢」이며 情恨의 정서가 지배적인 작품은 「韋敬天傳」인데, 흥취와 정한은 작품의 結末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다음으로 傳奇性을 具現하고 있다는 점이다. 술은 이승과 저승, 超越界에 존재하는 유일한 음식이라는 점에서 神異함을 드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다. 술의 효능과 명칭, 향기 등 술과 관련된 모든 것이 여기에 포함된다. 술을 통해 서로 다른 세계의 경계를 明確하게 드러내 傳奇를 실현하는 효과가 있다. 셋째, 술은 17세기의 작품에 수용되면서 사건의 端初로 작용하고 있다. 17세기 소설의 흐름이 實存했던 역사적 사실을 수용하는 傾向을 보이면서 전기적인 특징 대신 우연성에 바탕을 둔 사건의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마지막으로 風情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풍정은 대부분 시와 노래, 설명을 통해 나타나는데, 아름다운 경치를 드러내거나 자신의 心情을 담아낼 때 술이 개입됨으로 인해 더 멋스럽게 비춰지고 있다. 한편 8편의 작품에 수용된 술의 양상에 내포되어 있는 意味를 파악해 보면 平等과 和合, 疏通과 治癒, 幻想性을 통한 親密과 辨別, 美的 표출 소재로 귀결됨을 알 수 있다. 즉 술은 단순히 마신다는 차원을 넘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規定하고 神異함을 드러내며, 美의 尺度로 작용한다고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술의 收容 樣相
 3. 술의 意味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김용기 Kim, Yong-gi. 선문대 강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