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인간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

원문정보

전영수, 최병순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실험연구를 통해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교수체제개발의 일반적인 단계를 모형화해서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4단계 개발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1단계는 준비단계로 교육 대상부대 및 규모선정, 교육방법을 결정하였으며 에니어그램을 적용하기 위해 관련문헌 연구와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에니어그램 교육관련 프로그램에 직접 참가하였다. 2단계는 요구분석 단계로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요구와 필요성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이를 위해 군 및 사회에서 실시되고 있는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에 대해 문헌조사를 실시하고 군 조직과 학습자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3단계는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단계로 교육목표와 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육방법과 절차 등을 개발하였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교육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4단계는 실행 및 평가단계로서 예비실험과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예비실험을 통해 도출된 문제점을 수정, 보완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본 실험은 완성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대대급 부대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PSS를 사용한 성과측정결과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보다 실시한 후에 리더십 능력 측정에서 직무지향성과 관계지향성 측면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간부들의 잠재력 향상과 조직분위기가 개선되었다. 프로그램 종료l개월 후 대부분의 교육을 받은 간부들이 프로그램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기 자신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프로그램은 간부들의 리더십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1. 에니어그램
  2. 성격과 리더십
  3. 기존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분석
 III.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 모형
  2. 프로그램 개발 절차
  3. 에니어그램 리더십 프로그램 구성
 IV.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1. 예비 실험
  2. 본 실험
 V.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전영수 육군 대위
  • 최병순 국방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6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