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한국류 바둑과 전문가의 학습방법에 내재된 실제주의

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바둑경기는 여러 면에서 문화적 이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어 문제해결과 같은 인지적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인간현상을 분석하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바둑계에 깊이 뿌리박힌 사고, 특히 한국 프로기사의 수행에 관련된 ‘실제주의(practicalism)’에 관한 것이다. 한국류 바둑의 독창성과 바둑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독특한 학습방법을 한국기사들의 사고에 널리 퍼져 있는 실제적 사고의 지표로 제시한다.
기사들의 수행에서 실제주의는 일차적으로 바둑수를 기존의 이론과 돌의 형태에 관한 어떤 선입견의 토대에서가 아니라, 실제세계의 상황에서의 ‘효능’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철학적 바탕은 국제 바둑계에서 한국바둑이 급격하게 도약하는 데 공헌을 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 철학적 가정은 지식이란 실제적 목적에 소용이 되는 한 유용하다는 것, 그리고 지식은 사회적 협상의 맥락에서 습득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이것은 서구의 교육현장에서 점차 인기를 끌고 있는 구성주의 학습모형과 몇 가지 주요한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생성적 측면에서는 한국기사의 실제주의가 ‘순장바둑’이라고 불리는 그들의 사라진 규칙양식의 전통과 전반적인 한국사회에 널리 퍼져 실제적 사고의 흐름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프로기사들의 사고가 역사와 사고방식을 포함한 그들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의미하며, 실제적 사고에서 발현된 융통성으로 특징되어지는 현대 한국인의 삶의 역동적 특성을 다른 영역과 공유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목차

I. 서론
 II. 바둑의 개요
 III. 한국류 바둑의 출현
 IV. 바둑계의 학습방법
 V. 한국류 정석과 협력학습의 실제주의
 VI. 한국적 실재주의의 비판적 측면
 VII.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정수현 명지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