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일본의 교원평가에 관한 고찰

원문정보

日本の教員評価に関する考察

천호성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연구는 일본의 교육정책 중에서 “교원평가”에 대해 고찰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원평가의 전체적인 구조와 현황에 대해 분석을 하고, 평가의 방법과 내용, 진행과정에 따른 동향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일본 교원평가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지역별로 교원평가의 방식이 차이가 있는 일본은 일반적으로 1차평가와 2차평가의 형식을 유지하고 있는데, 1차 평가에서는 자신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해가는 방법, 요컨대 “자기평가와 자기신고제”의 유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 후 관리자(혹은 평가자)에 의한 2차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피 평가자가 자신에게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주체적으로 실행해간다는 것은 외부에 의한 강제적인 방식이 아닌 자신의 주체적인 동력에 의한 자생적인 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둘째, 평가의 시기와 횟수라는 점에서 보면 일본의 경우 중간평가 및 최종평가의 과정을 거치는 등 1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회에 걸쳐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기말이나 학년말에 1회성으로 촉박하게 이루어지는 평가가 아니라는 점이다. 셋째, 평가의 영역이라는 점에서 보면 교원에 대한 실적과 능력, 그리고 의욕에 초점을 두고 시행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특히 평가과정에서 평가자와 피 평가자의 관계가 면접이나 면담에 의한 쌍방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한다는 점이 일본 교원평가제도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쌍방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평가는 평가자가 피 평가자에게 구체적인 요구와 어려움에 기초하여 조언과 지도가 이루어 질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일본의 교원평가가 교원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교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과제로 제시된다. 첫째, 평가의 객관성과 공평성의 확보이다. “고충처리제도”를 두고 있음은 객관성과 공평성에 대한 문제점을 스스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평가가이드라인”이나 “평가보조부” 작성 등 객관성과 공평성 확보를 위한 구조 정비와 연구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교원평가가 교원에 대한 평가보다는 교원을 위한 평가로서 자리매김 될 필요가 있다. 요컨대 교원평가는 결과에 대한 활용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교육목표를 실현하는 하나의 과정으로서 작용하도록 하는 것이 요구된다.

일본어

本研究では、日本の教育政策の中で、"教員評価"について考察した。具体的には、教員評価の全体的な構造と現状について分析を行い、評価の方法と内容、進行状況に応じた傾向分析を通して、今後の課題を述べた。研究の結果、日本の教員評価の特徴を次のように要約整理することができる。まず、地域別に教員評価の方法の違いがある日本では、一般的に1次評価と2次評価の形式を維持しているが、1次評価では、評価者が自ら目標を設定し、達成していく。つまり"自己評価と自己申告制"のタイプに行われている。その後、管理者(または評価者)による2次評価が行われるのが特徴である。被評価者が自分に適した自ら目標を設定し、主体的に実行していくことは、外部による強制的な方法ではなく、自らの主体的な力による変化を追求するという点で、非常に意味がある。第二に、評価の時期と回数という点で見れば、日本の場合は、中間評価および最終評価のプロセスを経るなど、1回にとどまらず、何回評価が行われている。一般的に学期末や学年末に1回に差し迫るように行われる評価ではないという点である。第三に、評価の領域であるという点から見れば、教員の実績と能力、そして意欲に焦点を置いて実施することが特徴的である。特に評価の過程で評価者と被評価者の関係が、面接や面談による双方の意思疎通を強調するという点が、日本の教員評価制度の顕著な特徴である。双方の意思疎通を中心に行われる評価は、評価者が被評価者に具体的なニーズや課題に基づいて助言や指導が成り立つことができるという点で非常に肯定的に作用する。日本の教員評価は、教員の能力を向上させ、学校教育の活性化に寄与するためには、次のような点が課題として提示される。まず、評価の客観性と公平性の確保である。"苦情処理制度"を置いていることは、客観性と公平性の問題を自ら認めているからである。"評価ガイドライン"や"評価補助簿"の作成など、客観性と公平性を確保するためのシステム作りと研究が必要である。第二に、教員の評価が教員の評価ではなく、教員のための評価として位置づけされる必要がある。要するに教員の評価は、結果の活用に焦点を置くより、教育目標を実現する一つの過程として作用するようにすることが要求される。

목차

일본의 교원평가에 관한 고찰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일본 교원평가제도의 구조와 특징
  Ⅲ. 향후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抄錄

저자정보

  • 천호성 千鎬誠. 전주교육대학교, Boise State University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