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지각된 웹사이트 복잡성(Perceived Website Complexity)과 튜터(Tutor)의 역할

초록

한국어

e-러닝 웹사이트는 학습자들에게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 경험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의 만족을 중심으로 e-러닝 웹사이트가 설계 및 개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e-러닝 웹사이트 설계시 고려되는 요소 중에서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원인으로 웹 복잡성(web complexity) 측면에서의 다각적인 접근이 부재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여, e-러닝 웹사이트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학습자의 지각된 복잡성(Perceived Web Complexity)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e-러닝 웹사이트의 한계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튜터의 역할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e-러닝 웹사이트를 설계하는 개발자 및 디자이너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판단되며, 이론적으로는 복잡성을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을 발전 시켰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서 론
 2. 이론적 배경
  2.1 인지된 웹사이트 복잡성(Perceived WebsiteComplexity)
  2-2 학습자와 튜터의 관계
 3. 연구의 설계
  3.1 연구모형
  3.2 연구가설
  3.3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4. 연구 결과
  4.1 자료의 수집
  4.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3 연구 가설 검증
 5. 결 론
 References

저자정보

  • 이재범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부교수
  • 노미정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박사과정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