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Automatic Maintenance of Referential Integrity for Unit Test Data Management

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철저한 단위테스트를 통해 소프트웨어 단위부품의 품질을 조기에 확보하여야 통합테스트 기간을 단축하고 프로젝트 비용을 절감하여 궁극적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시스템의 구축을 완료할 수 있게 된 다. 그러나 업무 지원 응용 시스템은 대부분이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므로 그렇지 않은 소프트웨어보다 단위테스트를 수행하기가 훨씬 더 복잡하고 어려워 단위부품의 품질 확인이 부실해지거나 지연됨으로써 개발에 차질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 테스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대규모 응용시스템을 테스트하기 위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약하였다.
이는 데이터베이스로 인하여 증폭된 복잡성이문제에 대한 분석과 해결을 어렵게 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참조무결성(referential integrity)을 사용하는 경우 테이블에 데이터를 등록하거나 삭제하려 할 때
등록을 못하거나 삭제를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분의 데이터를 작성하면 등록이나 삭제가 가능해질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데이터를 수작업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참조관계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생성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연구한다.
연구의 결과는 테스트 데이터 작성에 드는 노력을 줄여 데이터베이스 응용시스템의 단위테스트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를 구축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의 테스트
  2.1 테스트케이스
  2.2 참조 무결성(referential integrity)
 3. 참조 모델
 4. 알고리즘 연구
  4.1 표기방법(Notation)
  4.2 등록 질의문(SQL) 생성
  4.3 삭제 질의문 생성
 5. 알고리즘 효과 분석
 6. 결론
 References

저자정보

  • 권오승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홍사능 서울시립대, 경상대학, 경영학부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