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 탐구 논문 >

고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ㆍ관심과 이공계대학 진학 희망에 대한 조사ㆍ탐구 : 사대부고 2학년 김경민ㆍ김지혁ㆍ조민정 유봉여고 2학년 송남희ㆍ임미정ㆍ최미 학생과 함께

원문정보

이보열, 최승일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설문 조사와 인터뷰로 춘천시 2개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관심과 이공계 대학 진학 희망을 조사ㆍ탐구하였다. 300명 설문에 287명이 응답하여 95.7%의 회수율을 보였고,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의 사회적 의미, 과학적 태도는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나, 과학과목에 대한 태도는 보통으로 나타났다. 대학입학 정원이 자연계가 인문계보다 많은데도 불구하고, 남녀 학생 모두 자연계보다 인문계를 더 많이 선호하였고, 상급 학년으로 갈수록 순수자연과학, 공학계열, 농학계열은 증가하는 추세이고, 의약학 계열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자연계를 희망하는 이유로 대학 선택의 폭이 넓고, 인문계의 암기 과목이 싫어서, 의사가 되기 위해서, 희망하는 직업이 자연계열이라서, 글 쓰기보다는 계산이 더 좋아서, 교차지원이 안 된다는 소식을 듣고라는 반응을 보였고, 인문계를 희망하는 이유로 수학 공부가 싫어서, 과학 공부가 싫어서, 수능점수 잘 받기 위해(교차지원)서 라는 반응을 보였다. 의약학계열을 희망하는 이유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이라서, 돈을 잘 벌어서, 부모님의 요구로 라는 반응을 보였고, 이공계열을 희망하는 이유로 컴퓨터 관련 분야가 좋아서, 과학과 기술의 발전을 위해, 의대 갈 실력이 안돼서 라는 반응을 보였다. 대학진학 목적을 직업에 둔 이유로 안정적인 직업을 원해서, 돈을 벌기 위해서, 원하는 일을 할 수 있어서 라는 반응을 보였고, 연구에 목적을 둔 이유로 세계적인 연구를 하고 싶어서, 연구직이 좋아서, 박사가 되고 싶어서 라는 반응을 보였다.

저자정보

  • 이보열 유봉여자고등학교 교사
  • 최승일 강원사대부설고등학교 교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