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日本 草月會 入選作品의 造形的 特性

원문정보

The Distinctive Formative Features of the Selected Works from the Japanese Sogetsu School Exhibition

일본 초월회 입선작품의 조형적 특성

張英淑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Tokyo Nihonbashi Takashimaya에서 Sogetsu회 Ikebana 전시회의 전시작품 중에서 입선한 작품을 분석하여 조형적 특성을 구명(究明)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기본도구는 문헌과 입선작품이고, 본 연구에서는 1980년부터 2005년까지 Tokyo Nihonbashi Takashimaya에서 전시한 Sogetsu회 Ikebana 전시회에서 전시한 작품 중 입선작품을 대상으로 Sogetsu출판사에서 출판한 특집에 수록된 작품 172점 전수(全數)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처리는 구성, 표현재료, 발표방법, 형태표현, 색채 등을 관점으로 하여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작품구성에서 총 172개의 작품을 55가지의 구성방법으로 세분하여 볼 때 괴가 월등히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양감과 중량감과 질감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가장 강한 것으로 보여진다. 다음으로는 직선에 의한 강하고 명확한 형태와 경사선에 의한 운동과 대비효과를 강조하고 있으며 두 작품이 11종류, 한 작품이 26종류나 되는 것을 보면 전체 형태에 대한 독창성을 다양한 구성방법에 의하여 추구하려는 욕망을 실증하고 있다. 표현재료에 있어서는 15가지 분야로 크게 구분하여 보면 나무가 가장 많고, 초류, 꽃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합하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게 되므로 꽃예술에서 중추가 되는 표현재료임을 입증하고 있다. 여기서 꽃의 비중이 낮은 것은 특이한 현상이나 꽃만 가지고 표현해야 한다는 소재관에서 혁신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고 신소재의 개발에 대한 출품자의 의욕을 보여 주고 있었다. 작품의 진열방법으로는 설치대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총 77종에 이르는 다양한 방법 중 고유한 방법으로 진열한 작품이 65점이나 되는데 전시효과에 독창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고심하고 있음을 증언해 주고 있다. 색채표현에서도 3색과 다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작가가 경쟁의식을 가지고 강하고 화려하며 풍부한 색채조화의 효과를 원하고 있음을 확증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처음 출품하는 회원으로서 새로운 재료와 기법을 개발하여 새로운 형태를 창출하려는 작가의 태도와 발표된 작품의 바른 평가에서 얻어지는 조형적 특성은 충실한 교훈의 자료가 되는 것이다.

목차

논문개요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A. Sogetsu(草月)의 Ikebana
  B. 창조의 즐거움
  C. Ikebana
  D. Sogetsu(草月) Ikebana의 새로운 전개
  E. 가능성이 있는 집단제작
  F. Teshigahara, Sofu(勅使河原, 蒼風)의 화전서(花傳書)
  G. 1982년 신인상(新人賞) 대상(對賞) 작가 상임총무 이하
  H. 출품작가 1급사법 총무 창류(創流) 제60주년 제70회 草月展
  I. 창류(創流) 제70년 제80회 草月展
 III. 작품의 특성 분석
  A. 구성
  B. 표현 재료
  C. 발표 방법
  D. 형태 표현
  E. 색채
 IV. 결론
 참고문헌
 Teshigahara, Hiroshi(勅使河原, 宏)의 年譜
 Teshigahara, Akane(勅使河原 茜)의 年譜

저자정보

  • 張英淑 장영숙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12,9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