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한국인문학

조지훈 시의유량 의식 연구

원문정보

The Study of wandering senses in the poetry of Cho ji - hoon

송기한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e Study of wandering senses in the poetry of Cho ji-hoon Sohng, Ki-Han This paper studies the features of wandering senses of Cho jI-hoon and analyzes the first poetry world of Cho jI-hoon. It is times pointed out that traveler and wandering senses of Cho jI-hoon was features of the first poetry. His native place of Cho jI-hoon has been involved features the first stage poetry. That is nature and modern, self in infancy period. Especially It restarted experience of his native place with that period. And that was resisted modern. The poetical investigation of Cho jI-hoon, as we pointed out in his text, embodies a summit of Modern Korean poetry. That is to say, his orientation in his native place, have the opportunity to understand in his first poetry. The wandering, united world and recover is the important concept the first stage poetry. This work is the first stage departing from his traveler and wandering.

한국어

이글은 조지훈의 나그네 의식을 다룬 글이다. 그의 시는 정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지훈의 시를 이렇게 규정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그의 시들이 자연을 완상하고 관조했다는 데에서 기인한다. 뿐만 아니라 그의 성장배경이 유교적 전통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지역이라는 사실도 한 몫을 했다. 시인의 시에 대한 이러한 평가나 이해들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다. 조지훈을 비롯한 청록파에 이르러 비로소 자연이 근대적 사유 구조 속에 편입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특히 청록파 시인들의 시가 근대성을 거부하고 철저하게 반근대 지향적인 면모들 드러내고 있다는 데에서 그러한 의미화들은 더욱 공고히 되었다. 그럼에도 조지훈의 시들이 정적 세계에만 머물러 있었던 것은 아니다. 자연에 대한 막연한 관조나 예찬에서 머물지 않고 그것을 끊임없이 자기화하려고 노력했기 때문이다. 그것이 그의 시에서 드러나는 유랑의식이다. 시인에게 이러한 유랑의식은 보편적으로 사유되는 존재론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근대의 세례를 받은 자의 불구화된 의식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조지훈은 자신의 시세계를 확립하는 첫걸음인 습작기뿐만 아니라 후기에 이르러서도 꾸준히 모더니즘 계통의 시를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단순한 습작의 차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시인에게는 방법상의 문제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어떻든 모더니즘 계통의 시를 끊임없이 붙들고 있었다는 사실은 그의 시정신의 여로가 완결지향적인 것이 아니었다는 단적인 증거라 할 수 있다. 그것이 조지훈 시에서 드러나는 나그네 의식이다. 이글은 그러한 의식의 단면들을 여러 각도에서 추적해내었다.

목차

국문개요
 1. 정(靜)과 동(動)의 
 2. 자아의 모색과 '나그네' 의식
 3. 유동하는 자아와 세계와의 대응
 4. 유랑의 구경적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송기한 Sohng, Ki - Han. 대전대 국어국문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7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