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우암 철학사상의 한국유학사적 지위

원문정보

尤庵哲學思想在韓國儒學史上的地位

채무송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우암은 한국역사상의 가장 광범위하게 朱子書를 탐구하고 또한 가장 정밀하게 주자서를 읽었다. 우암은 위로는 요임금과 순임금, 공자와 맹자를 계승하여 일언일구가 大中至正․明天理로 아닌 것이 없어 聖學의 關鍵을 열었다. 또한 당시 조선의 정치상황이 주자가 생존하였던 남송의 상황과 비슷하였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주자의 정치사상을 빌려와 조선의 정치에 실현시키고자 하였다.
우암은 공자․맹자․정자(程子)․주자․퇴계․율곡의 제 사상을 모아, 이를 포섭하면서도 이를 관통할 수 있는 ‘直철학’ 하나로서 그의 ‘義理之學’을 세웠다. ‘直’은 천리의 直發이며, ‘直’은 인간의 본성의 直發이며, ‘直’은 卽體卽用이며, ‘直’은 知行合一이다. ‘直’이란 은 곧 의리를 행하는 것이며, 즉시에 행하는 것으로 망설임이 없는 것이다. ‘直’은 적극성이 충만하고, 활동성이 충만함을 나타낸다.
이러한 영향은 그 후 한국유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이로서 한국유학사에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중국어

朱子學自元初傳入高麗, 至尤庵之時, 已三百九十年, 尤庵是韓國歷史上最黃求朱子之書者, 亦是最精讀朱子之書者, 以爲朱子之學,上繼堯舜孔孟, 一言一句, 無非大中至正, 明天理, 開聖學之關鍵. 又以當時朝鮮之國情, 與南宋朱子時相似, 故極積極地欲將朱子的政治思想與措施實現於朝鮮政治上.尤其, 尤庵會集孔孟朱及退栗的理學思想而回歸於一 「直」 字的思想, 「直」是天理之直發, 「直」 是天理之直發, 「直」 是人的本性之直發, 直是即體即用, 直是知行合一, 「直」 是即此義理去做, 即時去做, 沒有遲疑. 直充滿著積極性, 充滿著活潑性.

목차

한글요약문
 1. 서언
 2. 공맹 주자의 直사상
  (1) 공자의 直사상
  (2) 맹자의 直사상
  (3) 주자의 直사상
 3. 우암의 直의 철학사상
  (1) 공자․맹자․주자 및 퇴계․율곡의 直사상에 대한 우암의 계승
  (2) 直은 우암철학의 핵심
  (3) 直은 또한 우암 교육사상의 핵심
 4. 우암학의 영향 및 그의 한국유학사상사적 지위
 5. 결언
 中文抄錄

저자정보

  • 채무송 蔡茂松. 대만 성공대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