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황종희의 심성학과 송시열의 성리학

원문정보

黄宗羲的心性学与宋时烈的性理学

루우열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정주성리학은 13세기 말에 한반도에 전해져 조선 시기(1392~1910)에 이르러 국가에서 유학을 숭상함으로써 성리학은 조선시대 500년간에 줄곧 정통적인 학문으로 작용하였다.
우암 송시열의 성리학은 강한 현실성과 실천성을 띠는데 이는 그가 생활한 시대의 정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성리학은 그가 모든 일을 처리하는 사상적인 지침이 되었다. 우암 송시열이 활동한 시기는 17세기였다. 중국에는 남뢰 황종희(1610~1695)라는 학자가 있었는데, 송시열과 같은 시기에 생활하였으며, 사상과 행동에 있어 비슷한 점이 많은 명나라 말기의 저명한 사상가였다. 황종희는 정주성리학(程朱性理學)의 학통을 계승한 동시에 이를 적극적으로 발전시켰으며, 아울러 이를 모든 일을 처리하는 사상적인 지침으로 삼았다. 그 당시 한․중 양국의 사회정치상황과 학술환경 등은 서로 크게 달랐으므로 정주성리학에 대한 송시열과 황종희의 이해와 해석도 역시 똑 같을 수는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송시열과 황종희에 대한 비교 연구는 큰 의의가 있다.

중국어

程朱理学于十三世纪末传入朝鲜半岛, 至李朝时期(1392~1910)由于官方崇尚儒学, 理学成为李朝五百年间的正统学术.
尤庵宋时烈的生活年代几乎是整个十七世纪. 事有巧合, 在中国有一位南雷黄宗羲 (1610~1695) 的学者,同样经历了几乎整个十七世纪,经历了明. 清更替的时代大变局. 他在宗程朱理学的同时, 积极地发展了它, 而且也以此为他一生为人处事的思想指导, 是中国明末清初一代大思想家和忠义之士之表率. 由于当时中韩两国的社会政治情况和学术环境等很不一样, 宋时烈和黄宗羲对程朱理学的理解和诠释因而也不完全相同, 但对他们两人做一些比较研究, 也还是很有意义的.

목차

한글요약문
 1.
 2.
 中文抄錄

저자정보

  • 루우열 楼宇烈. 북경대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