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 탐구 논문 >

1ㆍ2차원 충돌에서의 효율적인 보존개념 이해 탐구 : '물리사랑' 과학동아리와 함께

원문정보

김광수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질량이 같은 물체의 1차원 탄성 충돌에서는 항상 운동량과 운동에너지가 보존되는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 항상 운동하는 구의 개수만큼 충돌 후 튕겨 올라가는 구의 개수는 동일해야한다. 질량이 다른 물체의 1차원 탄성충돌에서 운동량과 운동에너지가 보존되는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 질량이 작은 구로 큰 구에 충돌시켰을 때 질량이 작은 구는 충돌 후 되 튕겨나오며 질량이 큰 구는 앞으로 나아간다. 이와 반대로 질량이 큰 구로 작은 구에 충돌시켰을 때는 둘 모두 충돌 전의 운동방향으로 서로 다른 속력을( v 1f≠v 2f ) 가지고 운동한다. 질량이 같은 2개의 구를 비스듬하게 충돌시키면 질량 중심의 속도(VCM)는 충돌 전ㆍ후 등속운동을 하며 두 물체의 충돌 후 각도는 질량의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항상 90°를 이루며 충돌 후 두 물체의 운동량 벡터의 합은 항상 보존되었다.
질량이 서로 다른 2개의 구를 비스듬하게 충돌시키면 질량 중심의 속도(VCM)는 등속운동을 하며 두 물체의 충돌후 각도는 질량의 차이(구의 질량이 변화시키면 충돌 단면적, 충돌각도가 변하기 때문)에 의해 결정되며 두 물체의 충돌 전ㆍ후 운동량(질량×속도)은 항상 일정하다. 원형자석을 이용한 비접촉 충돌구에서는 접촉하지 않아도 운동량이 전달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질량이 좀더 작은 원형자석일수록 ‘1차원 접촉 충돌구’와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목차

요약
 I. 머리말
 II. 탐구 방법
 IV. 탐구결과 및 논의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광수 춘천고등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