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중등학교 도덕교육에서 바람직한 논술교육의 방향

원문정보

The Direction of Discourse on the Moral Education in Secondary School

이영경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is paper argues that how to put in effect the discourse on the moral education, reckon with the
essence of moral education. I define that the moral education is autonomous introspection on the value. and raising practical ability of value. Grounding on this definition, we present the direction of moral education centering around 'autonomy' 'reflection' 'practice'.
I think that the discourse education should embody the essence of moral education. So, we understand the discourse education is which autonomously strengthen reflection and practice. The discourse education is defined as ‘education of reflective writing’ ‘education of life writing’. The directions of discourse education are as follows ;
First, the discourse education is rather stressed considerable value problem than concentrated on
metaphysical problem. Second, the moral practice problem must be proposed as core purpose in the discourse education. Third, we are taking serious view of reading, discussion, and actual experience in the discourse education.

한국어

논술교육의 열풍이 불고 있는 지금, 논술의 효과와 의미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도 있지만, 대학입시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논술의 문제점에 대해 염려하는 시각도 조심스럽게 개진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대학 입시 중심으로 진행되는 논술의 흐름 속에서, 도덕과 교육에서 수행하는 논술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현행의 도덕교육의 문제점에 대해 성찰한다.
본고에서는 도덕교육이란 “자율적으로 바람직한 가치와 규범들에 대해 성찰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육”으로 규정하고, 이에 입각하여 ‘자율’ ‘성찰’ ‘실천’이라는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도덕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도덕교육에서 시행되는 논술교육이라면 마땅히 이러한 도덕교육의 본령을 구현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논술교육을 ‘학생들의 자율적인 성찰과 실천의 문제를 강화하는 글쓰기 교육’이라고 규정한다. 이는 곧 논술교육이 ‘성찰적 논술’ 혹은 ‘삶으로서의 논술’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하는 입장인데, 그 방향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추상적인 형이상의 문제 자체에 대한 논의보다는 실제적 삶에서 고려될 수 있는 도덕문제에 대한 성찰이 논술교육에서 중심이 되어야 한다. 둘째, 도덕적 실천의 문제가 중심 테제로 분명히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독서 토론과 현장 체험식의 포괄적인 수업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적 방향으로 논술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학입시 위주로 논술의 방향이 결정되면, 논술교육의 유형은 논리적 글쓰기로 고착될 가능성이 있는데, 도덕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은 삶의 문제에 대한 성찰과 실천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도덕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은 도덕적 가치의 실천이라는 도덕교육의 본령이 무시되고 있는 중등학교, 특히 고등학교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기가 되어야 한다. 논술을 글쓰기라는 기능적 차원으로만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이는 도덕교육을 왜곡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되고 말 것이다. 이 점에서 도덕교육에서의 논술교육은 무거운 과제를 안고 있다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현행의 중등학교 도덕교육의 문제점
 Ⅲ. 도덕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Ⅳ. 현행 논술교육의 특성과 문제점
 Ⅴ. 도덕교육에서 바람직한 논술교육 방향의 모색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이영경 Lee, Young-Kyung. 경북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9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