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논문발표

지적장애 쓰기에 관한 연구 동향 : 2011-2022년 국내 연구 중심으로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지적장애 쓰기에 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1년 부터 2022년까지 발간된 국내 학위 및 학술지 논문을 수집하여 분석 기준에 맞는 총 35편의 연구를 선정 하여 연도별 연구현황, 연구대상, 연구목적, 종속변인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도별 연구현황을 분석 한 결과, 연도별 출판 수는 2019년에 7편으로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대상자의 연령별 분류로는 청소년대상이 16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학령기 집단이 13편으로 나타났다. 대상자 집단구성별 분류로는 지적장애(MR)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28편으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로는 중재연구 가 20편, 비교·특성연구가 15편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인을 분석한 결과, 작문 21편, 철자쓰기 12편, 글씨쓰 기 2편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지적장애 쓰기에 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국내에서 이루어져야 할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1. 연구 문헌 선정
2. 문헌 분석 방법
Ⅲ. 연구 결과
1. 연도별 현황 분석
2. 연구 대상자 분석
3. 연구 목적에 따른 분석
4. 종속변인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서유미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 김화수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