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국내 지적장애인 구문인식능력 연구를 위한 구문인식능력 연구 동향 분석 : 2010~2020년 국내 연구 중심으로

초록

한국어

본 연구의 목적은 구문인식능력과 관련된 언어치료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구문 인식능력 연구를 위해 구문인식능력과 관련된 연구를 정리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향후 언 어치료사가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구문인식능력 하위유형 과제를 지도하고자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동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2010년부터 2020년까지 11년 동안의 석사·박사 학위논문과 학술 지 등재 논문을 수집하여 검색된 문헌들 중 중복된 문헌을 제외하였으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언어치료와 관련되지 않은 문헌을 제외한 총 21편을 선정하였다. 또한 연도별 현황, 집단별 연구 동향, 대상자 유형별, 연구 유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별 연구 현황에서는 석사 학위논 문 10편, 박사 학위논문 0편이었으며, 학위논문은 2011년, 2017년, 2018년에 각 2편(각 20%), 학술지 등 재 논문은 2015년에 3편(27.27%)으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대상자 연령별 분류에서는 학위 논문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6편(60%). 학술지 등재 논문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7편(63.63%)으로 가장 많았으며, 대상자 집단 유형별과 연구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학위논문에 서 다문화가정+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4편(40%). 학술지 등재 논문은 단순언어장애+일 반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4편(36.36%)으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구문인식능력 연구를 할 때 대상자에 맞는 연구 주제 기초를 제공하고, 향후 국내에서 이루어져야 할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1. 문헌 선정
2. 분석 내용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이수진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 김화수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