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특별논문3

국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테러 발생 가능성 분석 연구

원문정보

Terrorism Risk Analysis of Soft Targets Against Potential Threats in South Korea

오한길, 김인혁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2001년 9월 1일 미국 월드트레이드센터 테러와 함께 뉴테러리즘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였다. 뉴테러리즘 시대에 테러의 전술과 전략, 공격목표는 전통적 방식(Hoffman, B, 2003)과 달리 폭력행위의 정당성과 다중의 공포심 자극을 극대화하기 위해 무고한 시민들에 대한 대량학살을 자행하며 초국가적 테러행위를 일으키는 양상으로 변화하면서(Sandole, D. J., 2006) 다중이 용시설은 뉴테러리즘 시대에 주요 테러대상시설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테러리즘의 변화에도 대부분의 국내 다중이용시설들은 전문성, 인력, 예산 확보 등의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 면해 있을 뿐만 아니라, 테러대책의 필요성에 대한 낮은 국민적 함의로 인하여 실효성 있는 대테러 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테러대응에 치우쳐있는 대테러 활동체계의 구조적 취약점으로 인해 다중이용시설의 테러 취약점 사전제거 활동은 미 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의 다중이용시설은 테러 취약점을 사전제거하기 위해, 보안 강화 등의 물리적 대책 마련과 함께 이를 관리하는 제도적인 대책들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다중이용시설 테러예방의 기능을 제도적으로 강화하고, 시설내의 취약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물리적 대책을 마련하는데 있어, 국내외 최근 약 10년간의 테러사례를 기반으로 국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테러 위험성을 분석하였으 며, 이에 따른 결과로 고위험 테러대상시설과 테러이용수단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 약
1. 서 론
3. 결 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저자정보

  • 오한길 Oh, Hangil.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연구사
  • 김인혁 Kim, Inhyok.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선임연구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3,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