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도래인 하타씨(秦氏)의 고대예능 연구

원문정보

A study on ancient art of hatasi

전금선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일본어

日本最大規模の古代渡来氏族、秦氏は日本の経済、文化、芸能、産業など多方面 にわたって影響を及ぼした氏族である。『日本書紀』と『古事記』には秦氏が韓国か ら渡来してきたという記事が登場する。しかし、『新選姓氏碌』には中国の秦の始皇 帝の後孫と書いているため、秦氏の出身地についてはまだ明らかではないが、一般的 に加羅新羅系ではないかという説が説得力をえている。でも、多数の学者が中国起源 説や韓国経由説などを相変わらず主張している現時点で、秦氏が新羅渡来人であるこ とを確実にするためには、史料以外の多角度の研究方法が必要で、そのため、芸能は よい手段になるかもしれない。このような観点から、本稿は秦氏と古代芸能との関係 について考察するのを目的とする。秦氏と関連のある数多くの芸能の中、特に、伎 楽、くぐつ、神楽、祭りを中心に秦氏、新羅との連関関係を探ってみた。伎楽は百済 のミマジにより日本へ伝わってきたが、ミマジが伎楽を学んだという'クレ'を洛東 河流域の'久穫'と解釈する説も存在し、秦氏とその子孫によって伎楽が伝授された ことを史料を通じて調べてみた。続いて、園韓神祭、くぐつ人形劇、祇園祭り、稚児 舞と秦氏との関連を取り調べることで秦氏の日本古代芸能と新羅との関係について考 察しようとした。

한국어

일본최대규모의 고대도래씨족인 하타씨는 일본의 경제, 문화, 예능, 산업 등 다방 면에 걸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 씨족이다. 도래인 하타씨의 출신지에 대하여 『일본 서기』와 『고사기』는 한반도라고 하고 있으나 『신찬성씨록』에는 중국 진시황제 의 후손으로 설명하고 있다. 현재 하타씨는 가야계신라 도래인으로 보는 것이 거의 정설화 되어 가고 있지만 여전히 하타씨를 중국계, 또는 한반도 경유 중국계, 유대계 로 하는 등 다양한 설이 존재한다. 하타씨의 출신지에 대한 연구는 문헌사료 이외의 다각도의 연구방법이 요구되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고대 예능 또한 연구수단으로서 가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고는 하타씨와 고대예능과의 관계에 대하여 고찰하 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하타씨와 예능과의 관련은 노가쿠의 대가 제아미에 의해 하타노가와가쓰가 사루가쿠의 조신이 된 것에서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사루가쿠 이전의 다수의 고대 예능이 이미 하타씨와 관련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중에서도 특히 기악, 구구쓰 인형극, 가구라, 마쓰리를 중심으로 하타씨와 신라와의 연관관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기악은 백제인 미마지에 의해 일본에 전래되었는데, 미마지가 기 악을 배웠다는 ‘구레’를 낙동강 유역의 ‘구례’로 해석하는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하타 씨와 그 자손에 의해 기악이 습득, 전수되었음을 사료를 통하여 접함으로써, 일본에 서 신라식 기악이 연행되었을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어 소노가라신제, 구구 쓰인형극, 기온마쓰리와 치고마이 등의 일본고대예능과 하타씨와의 연관, 나아가 신 라와 관계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하였다.

목차

일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하타씨가 예능의 조가 된 이유
Ⅲ. 하타씨와 고대 예능
1. 기악(伎樂)
2. 가구라(神楽), 소노가라신제(園幷韓神祭儀)
3. 분라쿠(文楽)와 구구쓰(傀儡)
4. 마쓰리와 무악(舞樂)(기온마쓰리와 치고마이(稚児舞))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국문요지>

저자정보

  • 전금선 Jeon Geumseon. 한양대학교 일본언어문화학과 박사과정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7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