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BSC프레임워크 기반 ERP시스템의 재무 성과 영향요인 : 전략적 연계성의 상호작용효과와 고객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의 매개 효과

초록

한국어

균형성과표(BSC, balanced score card)는 기 업의 핵심성과 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프레임워크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ERP) 도 입이 재무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균형성과표의 네 가지 관점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습성장 관점과 재무관점 간에 고객관점과 비즈니스 프로세 스 관점의 매개 효과 여부를 규명하고, 시 스템 도입과정에서의 전략적 연계의 상호작 용효과(조절 효과)를 규명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조직의 학습성장관점은 고객관점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무적 관 점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고객관점과 프로세스 관점 역시 재무적 관점에 정의 영 향을 미쳤다. 둘째, 학습성장과 재무관점 간 에 고객관점과 프로세스 관점은 부분 매개 효과를 보였다. 셋째, 전략적 연계성은 고객 관점, 학습성장관점, 그리고 프로세스 관점 과 재무관점 간에 상호작용효과는 유의미하 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ERP시스템을 도입한 조직에 성과평가의 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서론
이론적 배경과 가설설정
가설설정
변수의 조작적 정의
연구모형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저자정보

  • 박기호 호서대학교 경영대학 디지털기술경영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