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학술발표 Session Ⅰ : 교통 빅데이터 및 AI(I)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사고심각도 기반 도심부 교차로 안전성 평가

원문정보

Safety assessment framework for urban intersections based on crash severity factors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손승오, 박준영, 이건우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도시부 교차로는 도시 내 둘 이상의 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을 말한다. 이러한 구조적 특성에 기인하여 교차로에서는 많 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한 관리가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수행되는 교차로 안전성 평가 연구는 교통량 및 사고빈도 데이터를 활용한 Hotspot identification 방법으로 수행된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사고 심각 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요인을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고 심각도 요인 분석 결과를 활용한 도시부 교차로 안전성 평가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먼저 머신러닝 방법인 Random forest(RF) 및 Extreme gradient boosting(XGB) 기법을 활용하여 교차로 사고 심각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변수의 중요도는 AHP 분석 및 엔트로피 방법론을 통해 혼합 가중치로 산출된다. 산출된 혼합 가중치를 통해 각 교차로 별 평가 score를 계산하였으며, 교차로 간 안전성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제시한 우선순위는 기존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안전성 평가지표인 사고빈도 기반 PSI(Potential for safety improvement) 분석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분석은 2017-2019년 서울시, 부산시내의 80개 교차로에서 발생한 사고를 대상으로 하였다. 1) 심각도 분석 결과 충돌 유형, 가 해운전자 연령, 세부사고유형, 사고발생 위치 변수가 심각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도출되었다. 2) 해당 변수 들은 AHP 및 엔트로피 방법론을 통해 교차로 요인별 혼합 가중치 및 안전성 평가 score로 산출되었으며, 3) 평가 score 기반의 안전성 평가결과 사고심각도를 고려한 안전성이 취약한 교차로 서울, 부산시의 상위 5개 교차로를 도출하였다. 심각도 기반의 분석결과는 기존 빈도분석 기반의 PSI 평가결과와 비교했을 때 일부 교차로와 유사한 결과를 보이는 것 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존 빈도분석 기반의 안전성 평가가 갖는 접근방식과 달리 개별 사고가 갖는 특징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세밀한 안전성 개선방안 도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분석 데이터
Ⅲ. 분석 방법론
1. Random forest method & Extreme gradient boosting method (XGB)
2. 평가지표 산출 방법론
Ⅳ.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손승오 한양대학교 스마트시티공학과, 박사과정
  • 박준영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조교수
  • 이건우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부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