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프라이버시 넛지 특성을 포함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가치 평가 : 디폴트와 인센티브 영향에 대한 현장 실험을 통한 실증분석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프라이버시 ‘보호’와 ‘활용’에 대한 중재된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로서 사람들의 프라이버시 인식을 강화시키는 차원에서 프라이버시를 활용하는 방법으로써 프라이버시 프리미엄과 넛지의 특성을 융합한 이론적, 실험적 절차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험 설계를 위한 이론적 근거로는 전망 이론, CPM 이론, 넛지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해당 이론을 기초로 사람들이 프라이버시 프리미엄을 지불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를 제안하고 있다. 이를 위해 넛지 특성으로 인식되는 ‘디폴트 옵션’, ‘인센티브’ 기능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설계하는 절차를 설명하고, 설계된 모바일 앱이 사람들의 프라이버시 인식을 강화시키지 여부와 프라이버시 프리미엄을 지불하는지 여부를 현장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검증 결과는 넛지의 특성이 사람들의 프라이버시 인식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증거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프라이버시를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다는 증거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정책적 관점에서 프라이버시의 “보호와 활용” 모두를 고려해야 하는 정책 입안자들에게 중재된 합의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2.1 행동 경제학
2.2 커뮤니케이션 프라이버시 관리 이론
2.3 프라이버시 프리미엄
2.4 전망 이론 관점에서의 CPM 이론과 프라이버시프리미엄의 관계
2.5 프라이버시 넛지로서의 디폴트 옵션과 인센티브제공
Ⅲ. 연구방법
3.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Mobile Application Design)
참고문헌(References)

저자정보

  • 김진성 Pusan National University
  • 정대현 Pusan National University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