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제1부 - 미국대선: 전망과 쟁점들

2020년 미국대선 분석 : 코로나 위기 상황과 인종 차별 반대 시위를 중심으로

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2020년 미국 대선은 현직 대통령이 재선에 도전하는 경우로 최근 24년간 지속된 “현직 대통령 불패 신화”가 이어질 것인지, 예측 불허 트 럼프 대통령이 4년 더 임기를 이어갈 것인지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 런데 코로나 비상 상황으로 인해 민주당의 후보 선출 스케줄이 꼬여 버림에 따 라 대통령이 도전자를 조기에 집중 공격하여 눌러 앉히는 전략은 일단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두 후보를 비교하는 ‘선택(choice) 선거’가 아닌 현직 대통령 에 대한 ‘신임 투표(referendum),’ 즉 트럼프 선거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또한, 전국에 걸쳐 폭발적으로 벌어진 흑인 차별 반대 시위에 대한 대응책으로 통합이 아닌 분열을 택한 대통령 리더십에 대해 새로운 반대 조류가 형성 중인 데 의회 입법과 대선 국면으로까지 이어질지도 궁금한 대목이다. 한편 올해 하 반기에 만일 코로나 사태가 안정된다면 그리고 만일 북한 핵무기가 다시 한 번 미국 정치의 이슈로 부상한다면 새로운 북미 관계 전개 가능성이 있다. 김정은위원장과의 1대1 이벤트 관련 트럼프 대통령의 노림수가 대선 시기까지 변수 이자 상수로 남아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재 미국의 각 주(state)들이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우편 투표 제도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11월 3일 대선 당일 승패 여부가 가려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선거 개표가 진행되면서 도시 지역에서의 민주당 몰표가 나올 확률이 큰데 이는 트럼프 대 통령이 바이든 후보에게 경합주에서 역전 당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트럼프와 열혈 지지층이 이를 쉽게 승복할지 알 수 없는데 예상보다 빨리 공화당 지도부 가 트럼프를 포기하게 될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올해 미국 대선은 코로나 사 태라는 새로운 위기, 인종 차별 반대 시위라는 오래된 위기, 우편 투표 확대라 는 새로운 선거 등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가 중첩된 또 한 번의 예측 불허 선거 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새로운 혼란과 오래된 위기, 그리고 미국 대통령 리더십
Ⅱ. 코로나 위기와 미국 정치: 새로운 혼란과 오래된 정치?
1. 트럼프는 나쁜 대통령(out-of-touch president)이 될 것인가?
2. 트럼프는 코로나 사태의 희생양이 될 것인가?
3. 트럼프의 성급한 판단과 잘못된 리더십이 문제될 것인가?
4. 트럼프는 코로나 이후 양극화가 완화되면서 중도층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인가?
5. 최근의 코로나 재증폭 위기는 트럼프에 대해 다른 평가를 초래할 것인가?
Ⅲ. 인종 차별 반대 시위와 미국 정치: 오래된 위기와 새로운 정치?
Ⅳ. 미국 대선과 한반도 이슈: 오래된 위기와 오래된 정치?
Ⅴ. 2020년 미국 대선: 새로운 위기와 새로운 선거?
참고문헌

저자정보

  • 서정건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