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頤齋 黃胤錫의 學風과 性理學

원문정보

Lije Hwang Yunseok's Academic Tradition and Confucianism

이재 황윤석의 학풍과 성리학

黃義東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Lije(頤齋) Hwang Yunseok(黃胤錫, 1729~1791) is a representative Confucius scholar in Joson Dynasty in the eighteenth century. His academic achievement and ideas are shown in Lijenango(頤齋亂藁), which is his life long journal. He is not only Sung Confucius scholar that advocates Juja(朱子) ideas but also Silhak(實學) scholar, which distinguishes himself from other eighteenth century Silhak scholars who do not follow Sung Confucianism. He learned from Kim Wonheng(金元行), a member of Kiho(畿湖) school, who believes that the human nature is the same as that of things. His Sung confucianism generally follows Yulgok's ideas but he considers Ki(氣) as more significant.

한국어

頤齋 黃胤錫(1729~1791)은 18세기 조선조 호남의 대표적인 유학자이다. 齋亂藁는 그가 10살 때부터 세상을 떠날 때까지 쓴 일기인데, 그의 학문과 사상을 알 수 있는 대표적인 문헌이다. 본고는 이를 중심으로 그의 학풍과 성리학을 검토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는 기호학파의 非師承 율곡 계열인 陶庵 李縡의 문인인 金元行에게서 수업을 받았다. 그의 학풍은 성리학풍과 실학풍을 겸비한데 특징이 있다. 그는 朱子를 매우 존숭하였고, 性理大全의 주석에 매달려 性理大全註解를 저술하기도 했다. 그리고 李基慶, 安衡玉과 湖洛理氣心性說에 대해 토론하기도 하였고, 金璲와 明德 및 退栗의 四七理氣論에 대해 토론하기도 하였다. 또한 스승인 金元行의 務實학풍에 영향을 받아, 성리학에서 한 걸음 나아가 폭넓은 지식을 섭렵하고, 象數學, 천문학 등 다양한 학문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아울러 그는 洪大容, 朴趾源, 朴齊家, 李德懋 등 北學派 실학자들과 교유하면서 실학자로서의 길을 걸었다. 황윤석의 학문적 특징은 성리학과 실학을 겸하고 있는데 있지만, 18세기 북학파 실학자들이나 丁若鏞에 이르러서는 성리학과의 단절이 분명히 드러나는 것과는 달리, 아직도 성리학에 대한 깊은 관심과 주자학에 대한 尊信이 철저했다는 점에서 구별되는 바 있다. 그의 성리학은 기본적으로 율곡의 학설을 좇고 있다. 理氣二元의 존재관, 理發의 부정, 氣發理乘一途說 등이 그것이다. 다만 간헐적으로 氣論的 사고가 엿보이는데, 이는 洪大容, 朴趾源 등 실학자들의 세계관과 상통한다. 그의 심성론은 湖洛논쟁과 明德에 대한 견해가 주류를 이룬다. 그는 스승인 金元行과 마찬가지로 人物性同論의 입장에 선다. 그는 사람과 사물의 다른 차이를 ‘氣發而理隨之’로 설명하는데, 이는 理보다 氣에 그 주도권을 인정하는 논리로 특이한 점이다. 그는 明德을 本心으로 보고, 그 본체는 스스로 밝아 성인과 범인이 다르지 않다고 보았다. 끝으로 수양론에 있어서는 敬을 중시했고, 戒, 箴을 세워 마음공부에 진력하였다. 또한 朱子의 설에 따라 知와 行의 竝進을 주장하였고, 王陽明의 卽行, 卽知의 知行合一說을 비판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시작하는 말
2. 學問的 淵源
3. 性理學風과 實學風의 兼備
4. 性理學에 대한 검토
1) 理氣論
2) 心性論
3) 修養論
5.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黃義東 황의동. 충남대학교 철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7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