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주역』의 “吉·凶·悔·吝”에 대한 고찰

원문정보

A study on the good fortune, misfortune, remorse, humiliation of Zhouyi

『주역』의 “길·흉·회·인”에 대한 고찰

김학권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주역은 본래 卜筮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래서 의문을 결단할 수 있도록 吉凶悔吝 등의 점을 결정짓는 ‘斷占之辭’를 붙이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지사’에는 인간의 지혜와 교훈의 의미가 들어있지 않는 것이 없다. 즉 주역의 ‘단점지사’는 의문을 결단하기 위해 제시된 것이지만, 그 속에는 오랜 세월에 걸쳐 수많은 사람들의 경험과 지혜가 투영된 것이어서, 그 어디에도 가르침의 뜻이 담겨있지 않는 것이 없다는 말이다. 이 논문은 朱熹의 解易 관점에 기초하여 주역의 “吉凶悔吝”에 담긴 人道的 敎訓이 무엇인지를 고찰한 것이다.주역에서는 괘효사의 ‘단점지사’를 통해 우리로 하여금 올바른 길을 가도록 안내한다. 履卦 九二효사의 “호랑이 꼬리를 밟았으나 두려워하고 두려워하니 마침내 길하다.”라는 말은 불리한 상황에서도 조심하고 경계하며 노력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며, 履卦 六三효사의 “애꾸눈이 능히 보며, 절뚝발이가 능히 걸음이라. 호랑이 꼬리를 밟아 무니 흉하다.”라는 말은 눈과 발이 온전하지 못한데도 무리하게 걷고자 하여 호랑이 꼬리를 밟는 잘못을 범함으로써 흉하게 되었음을 설명하는 말이다. 또한 乾卦 上九효사의 “지나치게 높이 올라간 龍이니 후회함이 있다.”라는 말은 지나치게 높이 올라가 떨어질 위험에 처하여 후회하게 되었음을 설명하는 것이며, 家人卦 九三효사의 “부인과 자식이 희희낙락하면 마침내 부끄럽게 된다.”라는 말은 삼가 조심하며 경계하지 않으면 좋은 상황도 어려운 국면으로 전환하게 된다는 것을 설명하는 내용이다. 그러기에 ‘힘들고 고생스럽더라도 올바름을 지키면 마침내 허물이 없게 됨’을 누누이 강조한다. 이처럼 주역의 괘효사에는 우환의식이 충만하여 무슨 일을 하든지 진지하고 경건하게, 그리고 근신하며 조심할 것을 항상 주문한다. 이러한 주역의 가르침은 주역이 형성되기 이전에 절대적 존재자의 힘에 의탁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龜卜의 “괴신의 꾀함(鬼謀)”에서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 당면과제를 해결하려는 “인간의 꾀함(人謀)”에로 진일보하였음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占卜의 일대 발전이었다.

중국어

『周易』 原來是用來占卜的書, 因此也可以稱之爲是判斷吉凶悔吝等疑難問題的“斷占之辭”. 在這樣的“斷占之辭”中, 人類的智慧和敎訓可以說是无所不包, 也就是說, 雖然 『周易』 是用來判斷吉凶悔吝等疑難問題的, 但在經歷了漫長歲月, 凝聚了無數人的經驗和智慧以後, 處處都充滿了對人類的敎海. 本文以朱熹解易的理論爲基礎, 着重考察『周易』 “吉·凶·悔·吝”中所蘊含的有關人道的敎訓. 通過『周易』 卦爻辭中的“斷占之辭”, 可以使我們走上正確的道路. 比如履卦九二爻辭“履虎尾, 愬愬, 終吉”, 意思是說面對不利狀況, 只要小心謹愼, 幷且努力, 就能得到好的結果. 履卦六三爻辭“眇能視, 跛能履, 履虎尾, 咥人, 凶”說的是眼和脚不健全, 不按常理行走, 踩上老虎尾巴, 將被虎吃, 因而是極爲凶險. 另外乾卦上九爻辭“亢龍有悔”解說如果過分地攀登高處, 會有跌落下來的危險, 最終令人後悔, 而家人卦九三爻辭“婦子嘻嘻, 終吝”是說明居家處事, 如果不小心謹愼, 好事也會變成壞事. 在這里『周易』 强調了雖然有艱辛困難, 但只要堅持正道, 就能逢凶化吉. 類似這樣的卦爻辭充滿了憂患意識, 它要求人們在處事不順時要做到誠實恭敬, 謹愼小心. 『周易』 中這樣的敎海表明, 在 『周易』形成以前, 人們依賴絶對者(神)的力量, 借助“龜卜”一類的“鬼謀”來解決疑難問題, 進一步發展爲以“人謀”來解難析疑, 這是占卜的一大發展.

목차

요약문
1. 들어가는 말
2. 『주역』의 '吉'
1) '吉'로 표현되고 있는 경우
2) '元吉' 과 '大吉'로 표현되고 있는 경우
3) 終吉' 로 표현되고 있는 경우
3. 『주역』의 '凶'
1) '凶'으로 표현되고 있는 경우
2) '征凶' '有凶' '終凶'으로 표현되고 있는 경우
4. 『주역』의 '후회함(悔)
1) '有悔' '无悔'로 표현되고 있는 경우
2) '悔亡'으로 표현되고 있는 경우
5. 『주역』의 '부그러움(吝)
1) '吝'으로 표현된 경우
2) '往'吝'으로 표현되고 있는 경우
6. 나오는 말
참고문헌
中文提要

저자정보

  • 김학권 金學權. 원광대학교 인문학부 철학전공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