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이제마의 성정론

원문정보

Lee Jae-ma's Theory of Seung -Jung(性情)

최대우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동무 이제마의 사상의학은 유학적 배경에서 출발하면서도 핵심적인 문제들에 있어서 당시 주류적 흐름을 이루고 있던 성리학적 가정들로부터 벗어나 독자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 논문의 주된 목적은 동무의 성정론을 성리학적 관점과 대비적으로 검토함으로써 그의 독창적인 해석 체계와 의도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주자의 성정론과 동무의 성정론을 대비적으로 검토했다. 주자는 공맹유학을 계승했지만 성정을 이기론이라는 형이상학적 체계 안에서 해명하려고 했다. 반면에 동무는 성정을 몸 중심의 관점에서 해명함으로써 몸 기능으로 주어진 성정을 자각하고 실천하는 실증적 방법을 모색했다. 동무의 이러한 시도는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전통과의 단절의 의미하며, 방법론적으로는 사변적 탐구를 벗어나 임상적 경험에 근거한 실증적 탐구에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동무의 성정론은 도덕성의 본성과 구조에 대한 독창적 해명이며, 그것은 인간을 의학이나 과학적 지식과의 접목을 통해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새로운 계기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어

東武李濟馬的四象醫學, 以儒家的背景爲出發點, 但它的核心問題脫離了當時成爲主流的性理學的假定, 而建立了獨特的體系. 這一篇文章的目的, 是通過東武的性情論和性理學的觀點的對比, 考察東武的理論體系的獨創性與意圖. 爲了解決這一問題, 筆者比較·檢討了朱子的性情論和東武的性情論. 朱子雖然繼承了孔孟儒學, 但從形上學的觀點來理解性情. 反而, 東武李濟馬的觀點, 是以身體爲核心理解, 把性情認爲身體的功能, 幷且用實證的方法探索. 東武李濟馬的這樣的意圖, 一邊意味着和性理學的形上學之傳統斷絶, 另一邊意味着在方法論上, 從觀念的理解轉化爲根據臨床的經驗的實證的探討. 因此, 我們可以評價, 東武的性情論, 是對道德的本性和構造獨特的觀點, 而且也是提供了爲對人的醫學與科學知識融合的綜合的理解之創新的解釋.

목차

요약문
1. 서언
2. 유가의 성정론
3. 천인합일과 성명
4. 성정의 구조적 이해와 실현
5. 결어
참고문헌
中文提要

저자정보

  • 최대우 崔大羽. 전남대학교 철학과 교수/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 겸임연구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