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이제마 사상설의 경험적 구조

원문정보

李濟馬四象說之經驗的構造

최대우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제마의 사상의학은 유학과 한의학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면서도 이들의 논의 방식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이론체계를 이루고 있다. 이 논문의 목적은 사상의학 이론체계가 경험적 관점에서 형성되었다는 가정 하에 이를 검증하고, 그 의도가 무엇인지를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음양오행과 사상 개념을 비교 검토한 다음, 사상의 구조와 몸 기능의 작용 측면을 한의학의 형이상학적 관점과 대비되는 관점에서 검토했다. 한의학은 자연현상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이를 음양오행의 상생 상극 개념으로 해명하려고 했다. 반면 이제마는 인간을 자연과의 유기적 관계에서 이해하면서도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해명을 벗어나 사상구조 속에 존재하는 경험적 존재임을 검증하려고 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적 관점에서 인간의 존재 구조와 도덕 문제를 재구성한 다음 질병 치료의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다. 이제마의 이러한 해명은 성리학의 형이상학적 전통과 한의학 이론과의 단절을, 그리고 연구와 진료 방법에 있어서는 사변적 방식을 탈피하여 실증적 탐구로 전환을 선언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제마 사상설의 경험적 구조는 인간의 존재 구조에 대한 새로운 해명이며, 그것은 인간의 질병을 탐구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어

雖然李濟馬的四象醫學, 是基于儒學與韓醫學的理論, 但是他的討論方式, 却存在着獨特的理論體系. 這一篇文章的目的, 首先是在李濟馬的四象醫學的理論體系當中, 檢討了其形成過程就在于經驗的觀點, 而且表出了其意圖. 爲了這一目標, 筆者首先比較、檢討了陰陽五行與思想槪念, 然後從韓醫學之形上學的觀點來, 再比較、檢討了思想的構造和身體功能之作用的側面. 筆者認爲, 在韓醫學當中, 它所關注的就是自然現象對人體的影向, 而且對此, 以陰陽五行之相生相剋槪念來解釋. 與此相反, 李濟馬認爲, 人間與自然是有機的關係, 不僅如此, 他的方法也不是從性理學之形上學的解釋, 而是從四象醫學當中之存在的經驗來檢討的. 然後, 從經驗的觀點, 再構成了存在構造與道德問題, 而且探索了治療治病救人之新的方法. 李濟馬的這樣的方法, 宣布了脫離性理學之形上學的傳統與韓醫學的理論, 而且在硏究與診斷方法上, 脫離了以前那樣的思辨的方式, 而轉向了實證的探究. 從這一內涵來看, 我們可以這樣評價: 李濟馬之四象醫學的經驗的構造是對人的存在構造新的解釋, 而且它是對人的治病救人提供了新的paradigm.

목차

요약문
1. 서언
2. 음양오행과 사상
3. 사상의 경험적 구조와 몸
4. 몸 기능의 작용과 경험
5.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최대우 崔大羽. 전남대학교 철학과 교수/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 겸임연구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6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