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주역』에 나타난 실천의 의미 - 이유유왕(利有攸往)과 이견대인(利見大人)과 이섭대천(利涉大川)을 중심으로 -

원문정보

關於周易的行爲观

백은기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주역』에서 말하는 실천은 우리 자신이 어떤 상황과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즉 사회적 존재로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심에 의해 실천이 결정된다고 본다. 『주역』에 나타난 중요한 실천의 종목을 간단하게 말하면, 이유유왕(利有攸往)’은 여행 같은 작은 일을 실천함이 이롭다는 것이고, ‘이견대인(利見大人)’은 대인을 만남이 이롭다는 것이고, ‘이섭대천(利涉大川)’은 배로 험난을 건너는 것[백성을 구제함] 같은 큰 일을 실천함이 이롭다는 것이다. ‘이유유왕(利有攸往)’은 작은 일을 실천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수학적으로 보면, ‘양이 음을 만나 이롭다’고 한 것이다. 의리학적으로 보면, ‘양이 음을 만나 음을 사라지게 하는 것’이니, 이것은 정의로운 행위를 강조하는 것인데, 개인적인 행위를 넘어 사회적인 행위까지를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갈 바를 둠이 이롭지 않다[不利有攸往]’의 경우는 이유유왕(利有攸往)의 경우와는 달리 덕을 기르는 학문과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고 한다. 즉 『주역』의 ‘이유유왕(利有攸往)’은 인간의 개인적이고 사회적 실행을 언급한 것이다. ‘이견대인(利見大人)’은 인간관계의 실천을 말한 것이다. 여기서 대인은 도덕성을 갖추고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자이다. 그리고 ‘이견대인(利見大人)’은 위험을 처리할 수 있는 대인을 만나든지, 혹은 자기 자신 스스로가 덕성을 수양해서 대인이 된다는 것이다. ‘이견대인’에서 대인(大人)은 구오(九五) 구이(九二) 등의 효와 관련이 있고, 강양(剛陽)의 기상을 가진 자이며, 단순히 감정이나 환상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 아니라 도덕성을 갖추고 이성에 따라 행동하는 자이다. ‘이견대인’이란 강양(剛陽)의 덕을 가진 자를 구하여 친함을 통하여 화를 면하는 것을 밀한다. 이섭대천(利涉大川)’은 크고 위험한 일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상수학적으로 보면, 바람과 물과 연못의 상(象)으로 인해서 배를 타고 물을 건넌다는 의미를 말하고, 하늘의 강건한 덕으로 험난을 건넌다는 의미를 말하고, 실행하여[往] 과감하게 건너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임을 말한다. 또 의리학적으로 보면, 『주역』에서 말하는 ‘이섭대천(利涉大川)’의 진정한 의미는 배나 다리 없는 상황에서고 건너가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렇게 위험을 각오하고 실행해야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종합하면 상수학적으로 실천을 나타내는 ‘이유유왕(利有攸往)’과 ‘이견대인(利見大人)’과 ‘이섭대천(利涉大川)’은 모두 양효(陽爻)와 관계가 있다. 즉 ‘이유유왕(利有攸往)’은 양효가 음효를 쫒아내는 것이고, ‘이견대인(利見大人)’은 대인인 양효를 만나는 것이고, ‘이섭대천(利涉大川)’은 험난을 양강의 덕으로 건넌다는 것이며, 만민을 제도하는 데까지 이른다. 아울러 의리학적으로 ‘이유유왕(利有攸往)’과 ‘이견대인(利見大人)’과 ‘이섭대천(利涉大川)’은 모두 학문이나 수양을 필요로 함을 볼 수 있다.

기타언어

这篇论文是为了探索≪周易≫中所说的实践的意义.≪周易≫中所说的实践是社会的存在, 是根据我们所关心的事情通过实践决定的. 也就是说在这个世界上,我们都在根据自己的位置的不同不断的实践. ≪周易≫中所说的实践简单地说有下面几种:“利有攸往”是指通旅行,旅游这种小事情的实践也是有利的而无害处的;“利見大人”是指见大人是有好处的;“利涉大川”是指坐船经历艰难险阻这样的大事的实践是有好处的. 从象学的角度来看“利有攸往”,是这样分析的:“阳在遇到阴的时候是有好处有利的”.从義理學的角度来分析“利有攸往”,是这样记载的:“阴阳相遇的时候,阴会消失”,这是在强盗正义性的行为,超越了个人性质的行为以言及到社会性质的行为.但是“剝不利有攸往”的情况是不同于“利有攸往”的情况的,它与修行道德的学问是存在关系的,而利有攸往是不存在这样关系的.也就是说, ≪周易≫中的“利有攸往”言及到的是个人性和社会性同在的. “利见大人”是指根据具备道德性的不同程度的理性而实行的不同行动,是指见到能够处理危险的大人,或者是通过自己的道德修行而自己成为大人. “利涉大川”是指根据风,水和池塘的形状的不同乘船渡水;是指利用上天刚健之德克服艰难险阻;是指只要能够果断的做就能得到好的结果; 但是在 ≪周易≫在所说的“利涉大川”的真正意思强调了即使没有船或者桥的话,也必须要克服艰难险阻.这样做的虎才能觉悟到危险,克服困难,这样才能实现想要达到的目标. 最后从象数学的角度来分析的话,“利有攸往”和“利见大人”和“利涉大川”的实践都是和陽爻有关系的.也就是说“利有攸往”是阳爻驱赶出阴爻;“利见大人”指与作为大人的阳爻相见;“利涉大川”是指利用阳刚的德去克服困难险阻,一直到实现万民所期望的制度. 另外从义理学的角度才分析的话, “利有攸往”和“利见大人”和“利涉大川”都是学问或者说是修养德性. 另外,在卦爻辭中象征着实践的“利有攸往”和“利见大人”和“利涉大川”的文章中有出现孚(信任)和貞(正直).这是为了说明实践的基础和根据就是孚(信任)和貞(正直).这样一来,从卦爻辭的角度实践就是人在遂行,在去见大人,在克服险阻的时候从自身找到原因,信赖和正义,具备了这三者去解决问题和克服险阻.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주역』에 나타난 실천의 일반적 의미
3. 『주역』에 나타난 실천의 내용
1) 이유유왕(利有攸往)
2) 이견대인(利見大人)
3) 이섭대천(利涉大川)
4. 『주역』에 나타난 실천의 원인
1) 믿음[孚]
2) 정(貞)
5. 결론
참고문헌
中文抄錄

저자정보

  • 백은기 Paik, EunKy 1 . 전남대학교 철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1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