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주역』에 나타난 인간 이해 - “우연과 필연, 그리고 삶의 존엄성”을 중심으로 -

원문정보

『周易』对人类的解读 - 以“偶然与必然以及生活的尊严性”为中心 -

김학권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주역』은 원래 占書에서 비롯된 것이나 근본적으로는 음양강유의 상반된 두 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한 변화의 세계에 뿌리를 두고 있는 변화의 철학서이다. 『주역』에서의 일체 사물은 끊임없이 생멸을 반복하는 우주의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 함께 同流하면서 존재한다. 따라서 어떠한 사물도 생성소멸을 반복하는 우주변화의 흐름 속에서 벗어날 수 없는 과정적 존재에 불과한 것이며, 인간의 존재 또한 예외가 아니다. 『주역』에서는 만물의 생성변화를 천지음양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이런 『주역』의 관점에 의거하여 볼 때 인간의 생성 역시 다른 사물과 마찬가지로 천지음양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 우연적 산물이며, 우주의 변화에 동류하는 과정적 존재라는 점에서 유한성을 지닌 필연적 존재에 불과하다. 인간 존재의 본질적 속성에 우연성과 필연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해서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여타의 사물과는 달리 자의적 행위나 의식적 선택 등을 통해 자신 존재 속에 내재된 우연성과 필연성을 초월하여 자기가 지향하는 숭고한 정신적 가치를 추구하고 실천할 줄 아는 자기 창조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주역』에서는 하늘과 땅과 인간의 도리가 두루 갖추어져 있으므로 성인이 이를 이용하여 천하 만민이 바라는 바를 알게 되고, 천하의 과업을 성취하게 된다고 한다. 또한 우리 인간이 乾道변화의 과정 중에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성명에 의거하여 仁義를 바탕으로 음양의 하늘과 剛柔의 땅과 더불어 만물화육에 동참함으로써 우주 경영의 한 주체가 된다고 강조한다. 『주역』 乾卦 「文言傳」에서는 ‘천지와 같은 德과 日月과 같은 밝음을 가지고’, 천지의 덕을 몸소 실천하는 이상적인 인격을 ‘大人’이라고 부른다. ‘대인’은 욕망의 ‘小我’ 세계를 뛰어 넘어 덕성 상으로는 이미 天人合德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다. 『주역』에서 말하는 이 ‘대인’이야말로 창조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물리적 우연성과 필연성의 한계를 초월하여 자기 창조를 성취한 자아실현의 극치인 것이다. 이러한 자아실현의 성취에서 우리는 인간의 고귀한 삶의 존엄성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주역』을 이용한 점서가 사람들의 불안과 의혹을 해소시켜 정서적 위안과 심리적 안정을 갖게 하고, 『주역』에 담겨 있는 많은 생활상의 지혜가 사람들로 하여금 바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인도하는 긍정적 측면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주역』의 역할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의 해소와 정서적 위안 및 심리적 안정 등을 제공하는 차원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이제 『주역』은 근대의 물질문명이 초래한 인간소외, 자아상실 등의 각종 사회적 병리현상을 치유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해결의 단초를 제공하는 새로운 인문학적 과학으로서의 『주역』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중국어

『周易』原为占卦所用」主要植根于从根源上讨论阴阳刚柔两个要素相互作用所带来的世界之变化, 是一本探讨变化的哲学书籍。在『周易』中, 一切事物都存在于宇宙不断的生灭反复变化之中。因此无论何种事物均不能从这一宇宙生灭反复变化中脱离出来, 人类也不例外。在『周易』中, 万物的形成变化均可以天地阴阳之相互作用加以说明。根据这一观点, 人类的形成也与其他事物一样, 是由天地阴阳之相互作用而形成的偶然产物;从同属于宇宙变化过程这一点来看, 人类的形成是一种有限的必然。偶然和必然存在于人类的本质属性之中, 人类的尊严也由此不被损毁, 得以保存。因为与其他事物不同, 人类通过自身的行为或有意识的选择, 超越偶然和必然, 追求自己所要追求的崇高精神价值, 从而领悟自身如何实践、如何创造自我。『周易』含有天、地、人三者之间的道理。圣人以此明白天下百姓所愿为何, 从而成就天下大业。另外, 『周易』认为, 人类在乾道变化的过程中, 根据上天所赋性命, 以仁义为基础, 与阴阳之天和刚柔之地一起, 共同参与到万物化育之中, 从而成为管理宇宙的一个主体。在『周易』乾卦<文言传>中所述, “与天地合其德,与日月合其明”, 将天地之德实践于自身者, 称为“大人”。大人即是超越欲望之“小我”, 成就大德, 从而达到天人合德之境界。『周易』所称“大人”, 即是具有创造精神的人类, 超越偶然和必然之界限, 是成就自我创造, 实现自我的极致。人类正是在这种自我实现的过程中, 领悟到人类高贵生活的尊严。用『周易』占卜以消除人们不安和疑惑, 从而在精神上给人以安慰和心理上的平静。而『周易』所含的众多生活智慧具有引导人们积极生活值得肯定的一面。但是, 我们不能将『周易』的作用仅仅囿于消除人们对不确定未来的不安以及从精神上给人以安慰和心理上的平静, 而应该重新审视『周易』, 将其作为一门新的人文科学, 为摒弃近代物质文明所导致的人类隔阂、自我丧失等各种社会病理现象积极摸索, 提供解决方案。

목차

요약문
1. 변화의 격랑 속에 놓인 불안한 인간
2. 천지변화의 흐름에 同流하는 과정적 존재
3. 우연과 필연 속에 놓인 유한적 존계
4. 자기 창조적 존재로서의 삶의 존엄성
5. 『주역』의 현대적 의미와 가치
참고문헌
中文摘要

저자정보

  • 김학권 Hakkwon Kim. 원광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8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