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이제마 사상설의 철학적 근거

원문정보

李濟馬四象說的哲學根據

최대우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논문의 목적은 사상의학은 한의학과 다른 철학적 근거 위에 성립된 새로운 의학 이론이라는 가정 하에 이를 검증하고, 그 근거가 무엇인지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필자는 한의학 이론 계승의 문제와 사상의학 이론의 전개 구조를 검토한 다음 성명, 리기, 성정 개념을 중심으로 사상설의 철학적 근거를 검토했다. 한의학은 인간을 오행이론의 초월적인 방식으로 해명했지만 사상의학 이론은 인간을 유기체적 존재로 이해하면서도 경험에 근거한 실증적 방식으로 해명했다. 이제마는 인간을 사상구조 안에 존재하는 경험적 존재로 파악하고, 이를 인간 중심의 해명을 통해 검증하려고 했다. 그리고 이러한 해명을 위해 유학에 근거하되 경험의 관점에서 재구성한 철학적 근거를 토대로 이론화한 다음 이를 확충시켜 장부 이론의 토대를 마련했다. 이러한 사상설의 철학적 근거는 한의학과 유학에 대해서는 인간 해명 방식에 대한 물음을, 그리고 이론의 연구와 진료 방법에 있어서는 사변적 방식에서 검증 가능한 경험적 방식으로서의 전환을 촉구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제마 사상설의 철학적 근거는 인간 존재에 대한 새로운 해명이며, 그것은 사상의학 이론에 대한 연구 방향은 물론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질병 치유 방법과도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어

本論文的目的,在於論證四象醫學是在韓醫學與其他哲學根據相結合而建立起的新的醫學理論,幷揭示其哲學依據。爲此,筆者先探討韓醫學理論的繼承問題和四象醫學理論的展開結構。然後以性命、理氣、性情等槪念爲中心,在進一步探討四象說的哲學根據。韓醫學是把人以五行理論的超越的方式解釋,但四象醫學理論則把人理解爲有機體的存在,而在經驗的基礎上,以實證的方式解釋。李濟馬是把人理解爲四象結構里的經驗的存在,幷通過以人爲中心的解釋方式論證此觀點。爲此解釋,李濟馬雖根據儒學,但又以經驗的觀點,重新建立起新的哲學根據,幷把它進一步理論化、擴充爲臟腑理論的哲學基礎。四象說的哲學根據促使韓醫學和儒學關於人的解釋方式,乃至其理論硏究和治療方法由思辨的方式轉換爲經驗的方式。在這一意義上,李濟馬的四象說的哲學根據作爲人存在的一個新的解釋方式,不僅爲四象醫學的硏究方向,也爲現代社會衆多的疾病治療方法,提供現實的疏通渠道。

목차

요약문
1. 서언
2. 한의학 이론 계승의 문제
3. 사상의학 이론의 전개구조
4. 사상설의 철학적 근거
1) 성명
2) 理氣
3) 性情
5. 결어
참고문헌
中文適要

저자정보

  • 최대우 Daewoo Choi. 전남대학교 철학과 교수/전남대학교 철학연구교육센터 겸임연구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7,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