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2002년도 정기세미나 / 선거보도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

<제1주제> 선거보도의 관행과 문제점

원문정보

권혁남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목차

I. 머리말
II. 우리 언론의 선거보도 문제점
1. 선거의 과열, 불법을 조장
2. 가십과 스케치 기사의 강조
3. 전략적 대결 보도
4. 편파보도
5. 경마식 보도
6. 이슈 보도에 인색
7. 정당 수뇌부 중심의 선거 보도
8. 부정주의 보도
9. 지역감정 조장
10. 선거여론조사의 부정확성
11. TV토론 보도의 문제
III. 새로운 선거보도 방안
1. 무엇보다도 후보보다는 유권자 중심의보도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2. 각 정당이나 후보가 제시한 정책과 공약들을 무조건 보도할 것이 아니라 각 후보들의 정책과 공약을 상호 비교 분석하고, 그 실천 가능성을 검증하여 보도해야 한다.
3. 후보들이 제기하는 정책이나 이슈를 강조하기보다는 유권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정책이나 이슈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비중있게 보도하도록 한다. 또한 유권자들이 제기한 이슈나 정책에 대한 후보들의 반응을 취재하여 보도토록 한다-
4 해설, 배경기사를 강화해야 한다.
5. 모든 후보들에 대한 산술적인 균형보다는 뉴스 밸류를 더 중요시하여 경쟁력이 있는 몇몇 주요 후보들을 차별적으로 더 많이 보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군소 후보들에게도 최소한의 기회를 보장해주도록 한다.
6. 지역감정 보도는 칠저하게 자제해야 한다. 방송이 지역감정을 조장하거나 편승하는 보도를 해서는 안되며, 동시에 정치인들의 지역감정 조장 발언을 여과 없이 인용보도해서도 안된다.
7. 선거결과를 예측하는 여론조사는 정확해야하며, 선거여론조사의 실패를 거듭하는 조사회사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8. 선거여론조사가 후보 지지도 조사에만 집중되어서는 안 되고, 특정 이슈나 정책에대한 유권자들의 의견을 알아보고, 새로운 선거 이슈 개발을 위한 여론조사를 강화해야 한다.
9. 후보 지지도 여론조사는 뉴스에서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머릿기사로 보도해서는 안되고, 후보지지도 수치가 절대적이라는 인상을주는 표현을 사용치 못하도록 하며, 조사방법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밝혀야 한다.
10. TV토론에 대한 사후 보도는 후보들의 토론 승패를 가리거나 후보들의 발언 내용을 단순히 나열식으로 보도해서는 안되고 대신에 후보들의 발언 내용의 변화나 사실 여부를 검증해서 보도하도록 해야 한다.
11. 선거를 지나치게 부정적으로 보도하지말아야 한다.
12. 언론의 선거보도 경향이 획기적으로 달라지기 위해서는 언론인의 의식이 바뀌어야하기 때문에 언론인의 윤리교육을 강화시켜야한다.
참고문헌

저자정보

  • 권혁남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5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