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Article 3

국가데이터맵을 통한 공공데이터 소재지 및 연관관계 시각화

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산업혁명은 연구개발 산출물이 산업과 사회에 융합됨으로 서 사회를 변화 시키는 동력으로 적용 될 때 촉발한다. 3차 산 업혁명인 지식정보화를 촉발한 www은 유럽 원자핵공동연구 소(CERN)에서 실험 데이터 교환을 위해 Tim Bernars-Lee 가 제안한 것으로 유명하다.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단순한 정보화(Digitalize)를 넘어선 연구개발, 제조, 서비스 산업 및 사회 각 분야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관련 데이터의 개방과 공유를 의미한다. 특히 연구개발 현장에서 활용하는 계산과학, 시뮬레이션 등의 방법이 Big Data 분석 과 AI 등의 분야와 접목하여 산업적으로 활용은 데이터 공유 경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4차 산업혁명의 동인으로서 데이터 기반 R&D를 주목할 필요 가 있다. 데이터기반 R&D는 데이터의 개방과 활용을 통해 과 학기술 분야의 공유경제를 구현하여 연구비의 절감과 연구기 간의 단축으로 연구생산성을 증대하며 그동안 불가능한 연구 영역에 도전을 가능하게 한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III. 국가데이터맵
IV. 결론
References

저자정보

  • 이재원 한국정보화진흥원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