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YouTube 콘텐츠 분석을 통한 관광산업 내의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

초록

한국어

RAISA(Robots, Artificial Intelligence, Service Automation)의 발전은 산업의 영역을 넘어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 음성인식시스템과 같이 서비스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호텔과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 환대 및 관광 산업에서도 RAISA 도입이 가속화 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실현가능성과 기대, 기능 및 성능, 사람들의 태도 등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온라인 버즈(online buzz) 분석을 통해 유튜브 플랫폼에서 RAISA가 실제로 어떻게 논의되고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사람과의 대결에서 승리한 인공지능 ‘알파고’의 등장과 아마존의 알렉사(Alexa) 등으로 인해 RAISA가 더욱 주목을 받았던 2016년을 기점으로 온라인 버즈 흐름의 변화를 파악하고, RAISA에 대한 전문가와 소비자 간의 태도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설정된 검색 키워드를 통해 수집된 총 225개의 유튜브 동영상에서 텍스트를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텍스트는 Valence Aware Dictionary and sEntiment Reasoner(VADER) 감정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특정 시점 전/후 및 집단 간에 결과의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2016년을 기점으로 유튜브 상에서 긍정적인 추세로 버즈량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RAISA에 대한 태도에 있어 전문가와 소비자 간의 차이를 발견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및 연구 명제
2.1 유튜브를 이용한 Online buzz 분석
2.2 관광 분야에서의 로봇, RAISA, 서비스자동화(RAISA) 연구
3. 연구 방법론
3.1 데이터 수집
3.2 분석 방법
4. 연구 결과
4.2 그룹 간 비교
5. 결론
References

저자정보

  • 김태경 수원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과, 교수
  • 조휘림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컨벤션전시경영학과, 석사과정
  • 이예린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컨벤션전시경영학과, 석사과정
  • 구철모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컨벤션경영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