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Session 4(4P를 통한 행복믹스)

신상품 개발을 위한 기능분해와 기능분석

원문정보

Function Decomposition and Function Analysis for New Product Development

현정석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신상품의 성공은 기업의 생존에 매우 중요하다. 신상품 개발과정의 초기단계에서 개념설계가 어떻 게 정해지는가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 브레인스토밍을 비롯한 창의적 문제해결에 관한 여러 가지 아 이디어 발상법들은 많은 아이디어를 일단 창출한 다음에 좋은 아이디어를 택하고 정교화시키는 과정 을 밟을 것을 제안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어느 아이디어가 좋은지 사전적으로 평가할 방법이 없어 많은 시행착오가 따른다. 공리적 설계는 신상품의 개념설계가 좋은지 나쁜지 객관적인 평가기준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공리적 설계의 독립공리는 기능적인 요구사항과 이를 충족할 수 있는 물리적 특성으로써 설계요소를 독립적으로 일대일 대응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설계라고 제시한다. 공리적 설계는 신상품의 개념설계가 독립공리를 충족하는지 여부를 설계행렬로 분석한다. 공리적 설 계의 설계행렬은 기능적인 요구사항과 물리적 특성의 관계를 상세하게 분석한다는 점에서 문제정의 와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평가하는데 쓸모가 많다. 공리적 설계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독립공 리를 전제로 하여 이론을 발전시켜 왔다. 본 연구는 설계행렬을 이용한 기능분석으로써 독립공리를 위배하지만 효율적인 문제해결이 가능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I. 서론
II. 기능분해와 기능분석의 과정
III. 공리적 설계의 설계방정식을 이용한 기능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현정석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