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八大山人之孤独感和“托物言志,隐喻抒情”的比兴观研究

원문정보

The Sense of Loneliness of Bada Shanren and the Research on Methodology of the Comparison and Affective Image Based on " Emotion Expression by Portraying Object and Metaphorical Lyrics"

팔대산인지고독감화“탁물언지,은유서정”적비흥관연구

李琪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사물을 빌어 감정을 표현하는”비흥관(比興觀)은 중국 전통 회화의 중요한 미학 사상이고, 화가들이 삶 속에서 쌓은 감정을 은유와 상징의 표현 수법을 사용하여 꽃, 풀, 물고기, 벌레, 새, 짐승 등 소재의 예술 언어 형식을 통해 묘사하고 표현하며, 자기 내면의 감정과 포부, 희망, 취향 등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전통적인 표현 방식은 중국의 전통적인 문인들의 겸손한 본성을 나타냈고, 이는 사물과 마음이 통일을 이룬 결과물이며 “감정을 직접 토로하는” 직접적 표현 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간접적이고 완곡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팔대산인은 중국 미술 역사상 중요한 대표적 인물이다. 그는 비참하고 불우한 일생을 보냈고 “고독”이란 단어와 한평생을 함께 하여 그의 회화 작품을 분석함에 있어 필수 키워드가 되었다. 팔대산인의 가장 대표적인 수법은 다양한 의인과 비흥의 수법으로 자기의 인생 경험을 은유하였고 생활에 대한 본인의 깨달음과 인생의 감정 경험 등 내용들을 표현한데 있다. 그의 회화 양식은 단순하지만 정취가 빠지지 않아 늘 보는 이들이 직접 겪은 것과 같은 느낌을 받아 공감을 일으킨다. 그의 작품에서 추상적이고 괴이한 물상과 풍자로 가득한 그림에 쓴 시이든, 물상이 내포하고 있는 실제 내용이든 모두 팔대산인의 한없는 고독감을 작품을 통해 반영한 것이다. 본문은 총 3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비흥의 기원과 발전이고, 두 번째 부분은 비흥이 어떻게 최초의 시의 활용에서 회화의 활용으로 발전하였는 지를 설명하였으며, 세 번째 부분은 팔대산인의 작품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물상과 그림에 쓴 시를 통해 팔대산인의 작품 비흥관이 나타낸 고독감을 자세하게 분석하였다. 하여 본문을 통해 보는 이들이 또 다른 시각에서 위대한 예술가 팔대산인에 대해 이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중국어

“托物言志”的比兴观,是中国传统绘画中重要美学思想,是画家在生活中积累的情感以隐喻、象征的表现手法,通过花、草、鱼、虫、鸟、兽等题材的艺术语言形式描绘与表达,寄托自身内心深处的感情、抱负、志向、意趣等。这种传统的表达方式诠释了中国传统文人内敛的本性,是物与心相统一的产物,它与“直抒胸臆”的直接表达方式完全不同,间接婉转的表达自身的情感。 八大山人是中国美术史上重要的代表性人物,其一生悲惨坎坷,“孤独”一词伴随了其一生,成为分析其绘画作品不可避免的关键词。八大最具代表性的即是善用各种拟人比兴的手法来隐喻自身人生经历,表达他对于生活的感悟及人生情感体验等内涵。他的绘画风格单纯缺不失意趣,常常让欣赏者感同身受,产生共鸣。在其作品中,无论是其作品中抽象怪诞的物象,内含无尽讽刺的题画诗,还是物象暗喻的真实内涵,都是八大自身无尽的孤独情感在作品中的映射。 本文共分三部分,第一部分阐述比兴的溯源及发展,第二部分说明比兴如何由最初的诗歌运用转到绘画运用,第三部分通过八大山人的作品进行系统分析,通过物象,题画诗详细分析八大山人作品比兴观所体现出的孤独感。希望通过本文,能够使欣赏者从另一个角度出发,更加了解八大这位伟大的艺术家。

목차

<국문요약>
Ⅰ. 首论
Ⅱ. “比兴”的溯源及演化
Ⅲ. 由诗到画——中国传统绘画中的比兴观
Ⅳ. 八大山人比兴观下的孤独独白
1. 题画诗之讽刺中见孤独
2. 意象造型拟人化之怪诞中见孤独
3. 从开放式构图见孤独
Ⅴ. 結論
<參考文獻>
中文摘要

저자정보

  • 李琪 이기. 京畿大學校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7,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