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Consumer, Marketing, & Propaganda, 좌장: 서영덕(추계예대 문화예술학과 교수)

관객의 소비가치가 몰입과 만족을 통해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클래식 음악공연을 중심으로

초록

한국어

‘2017공연예술실태조사’에 따르면 공연건수는 서양음악이 12,874건으로 가장 높은 건수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1건당 서양음악의 관객수는 416명에 그치며, 총 관객수에서 티켓값을 지불하고본 유료관객수는 416명에 그친다. 이것은 클래식공연 생산이 많은 것에 대비하여 관객들의 소비는 저조하다는 문제점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관객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닌, 공급자 중심의 기획들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 소비자는 재화를 이용하여 필요한 상품을 구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소비를 통해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자 한다. 현대의 사람들이 상품을 소비하는 이유는 소비행위가 단순히 자신이 필요하거나, 사고 싶어 하는 물건들을 사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자신을 포장할 수 있는 상징과 가치까지 사려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즉, 소비를 통해 자신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선 클래식음악공연의 관객개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뿐 아니라, 관객이 공연을 통해 얻고 싶은 가치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는 관객이 추구하는 소비가치 유형별 영향력의 차이 규명을 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또한 소비가치가 만족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 확인을 한 후, 그 관계에서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데에 목적을 둔다.

저자정보

  • 변지윤 중앙대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과정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