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논문

김천흥 승무의 특징 연구 : 춤사위를 중심으로

원문정보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hun-Heung Kim’s Seungmu : Focusing on Dance Movement

김경숙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is research analyzes Chun-Heung Kim's Seungmu, which he learnd from Sung-Joon Han, illuminates the world of traditional dance by Chun-Heung Kim, and identifies the legacy of Sung-Joon Han through a comparative analysis between Kim's dance and Young-Sook Han's Seungmu. The results are as follows. According to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wo Seungmu, Chun-Heung Kim's Seungmu is characterized to follow the basic outline of Sung-Joon Han's Seungmu, but its steps are more dynamic and it creates the simple world with artless movement of monk's robe. Thus, folk dance by Chun-Heung Kim through the Seungmu represents the world that are shaped by combination of dynamic exhilaration through steps, the beauty of simplicity of the movement with monk's robe without exaggeration, and the beauty of moderation.

한국어

김천흥은 이왕직아악부양성소 2기생으로 궁중음악과 춤에 입문하였고, 아악부의 여러 직책을 두루역임하였다. 그 후 김천흥은 민속춤과 음악에 이르기 까지 섭렵의 시기를 가질 수 있었다. 이처럼 김천흥은 궁중예술과 민속 예술을 아우르는 폭넓은 체득의 시기를 거치면서 부단히 연구하고 기록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그가 남긴 족적은 한국무용사에 실로 방대하다. 그러나 김천흥에 대한 연구는 궁중예술과 창작무용극에 한정되어 있어 민속춤에 대한 연구가 거의 전무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김천흥의 승무를 통해 김천흥 민속춤의 세계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김천흥의 승무는 우리춤의 대부인한성준에게 사사한 것으로 손녀 한영숙 승무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한성준의 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김천흥의 승무는 장삼놀림에 있어서 특히 머리위로 두 팔을 올리되 뿌리는 것이 아니라 바로 어깨위에 메는 사위를 함으로써 주로 뿌리는 사위가 주를 이루는 현재의 승무와는 대조되는 절제미가 있다. 발동작은 특히 딛거나 발을 들되 무릎 높이까지 경쾌하게 올리는데 이는 탈춤 기본 디딤에서와 같은힘찬 역동성이 있다. 남성성의 기운이 강하게 표출되는 발디딤과 발들기 동작으로 인해 춤 전체에 활달한 기상이 깃들어 있다. 북채를 마주 쳐 모을 때 발디딤을 멈추고 머물되 어깨에 흥을 실어내는 동작은맺고 풀고 어르는 정중동의 세계를 대표적으로 담아내고 있다. 장삼소매놀림에서는 한 손은 엎고 한손은 젖히는 동작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두 손을 함께 안에서 바깥으로 반복해서 돌리는 사위가 있으며, 장삼자락을 장삼소매로 들어 올리지 않는 춤사위가 특징적이다. 즉 김천흥의 승무는 장삼의 긴 소매가 움직이며 그려내는 선에 집중되어 있는 춤사위로 장삼자락을 활용하는 움직임이 거의 없다. 또한한영숙 승무와 비교해 볼 때, 전 과장에 걸쳐 크게 주목되는 부분들이 일치하고 있다. 염불과장에서는깊게 앉았다 일어서면서 하는 춤사위가 두 번, 한영숙 승무에서는 엎드렸다 일어나는 부분이 두 군데, 타령과장에서는 도약하는 가위치기 사위가 일치했으며, 굿거리과장에서는 한 발 옆으로 딛으며 양팔옆으로 들어 올려 뿌리는 사위가 일치하고, 느린 굿거리과장에서는 연풍대 춤사위가 일치하고 있다. 이러한 두 승무의 비교 분석을 통해 김천흥 승무의 특징은 한성준 승무의 기본적 틀을 지키면서 보법은 역동적이면서도 장삼놀림이 과하지 않은 꾸밈이 없는 소박한 춤의 세계를 빚어내고 있다. 즉 승무을 통해 본 김천흥의 민속춤은 보법을 통한 역동적 신명미와 과장되지 않은 장삼놀림의 소박미, 절제미가 어우러져 형상화된 세계임을 알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제한점
Ⅱ. 김천흥 승무의 분석
1. 전개
2. 춤사위와 음악
3. 김천흥 승무 춤사위의 특징
Ⅲ. 김천흥 승무의 특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김경숙 Kim, Kyung Sook. 서울대학교 강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1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