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정보
Educational Meaning of the Lee, Jin-yoo(李眞儒)’s Exile to Chuja-do and 『Sok-samiingok(續思美人曲)』
초록
영어
This article reviews the educational meaning of (Book Gok) Lee, Jin Yoo(李眞 儒)’s exile to Chuja-do and his Exile Gasa(流配歌辭),
한국어
이 글은 북곡 이진유의 추자도 유배와 그의 유배가사 『속사미인곡』에 나타난 교육적 의미를 살펴본 것이다. 그는 조선후기 문신으로 당쟁 때문에 3년간 유배되 었고 『속사미인곡』을 남겼다. 추자도는 자연적ㆍ사회적 특수성으로 인해 유학이 널리 미치지 못했고 스승에 대한 갈증이 절실했던 곳이다. 이때 유배인들은 중앙 의 메신저 역할과 함께 폐쇄적 현실 속에서도 교학활동을 하거나 작품을 남기며 실존에 충실하였다. 이들의 실존적 삶은 유학이 추구하는 수기치인의 실천적 모습 이라 할 수 있다. 나아가 이진유의 『속사미인곡』과 더불어 언문으로 쓰인 작품들이 하나 둘 퍼지게 되며 조선 후기 사회 전반에 대한 변화의 열망은 더욱 걷잡을 수 없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속사미인곡』과 같은 언문가사는 연군 및 자신의 심정 토로와 함께 백성들의 교육적 기능까지 이끌며 사회 교육적 역할을 톡톡히 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이진유의 추자도 유배와 『속사미인곡』
Ⅲ. 『속사미인곡』의 교육적 의의
1.『속사미인곡』과 유배인의 실존
2. 언문으로 쓰인 『속사미인곡』의 교육적 의미
Ⅳ. 맺음말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