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탈코르셋 운동 확산에 따른 한국 여성 소비자의 뷰티 제품 관심도 변화 분석

초록

한국어

2015년 이후 한국 사회 내 페미니즘에 대한 관심이 크게 확산되었고, 이에 따라 한국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러 유형의 지지 운동이 촉발되었다. 그 유형 중 하나가 탈코르셋 운동이며, 이는 사회가 규정한 여성성에서 탈피한다는 의미로 화장품이나 패션의류, 네일 아트 등의 다양한 여성관련 제품 또는 서비스 소비를 지양하는 움직임으로 실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탈코르셋 운동의 확산이 여성 소비자의 관심도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국내 대형 온라인 여초 커뮤니티 ‘여성시대’ 게시물 데이터를 웹 크롤링하여 시계열 분석과 연관 단어 탐색을 실시하였다. 1차적인 분석 결과, 실제 탈코르셋 운동이 발발된 이후 탈코르셋(탈코, 코르셋) 관련 게시물은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반면, 화장품 제품군(파운데이션, 색조) 관련 게시물은 2017년 하반기부터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워드 클라우드를 통해 탈코르셋에 관한 연관 단어를 탐색해본 결과 운동 초기에는 젠더 관련 단어들만 높은 빈도를 보인 반면, 최근에는 화장, 화장품이나 힐, 렌즈 등의 구체적 행위와 소비 제품 단어의 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아 탈코르셋 운동이 더 구체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2.1. 웹 크롤링 – 시계열분석
2.2. 연관 단어 탐색 – 워드 클라우드
3. 연구결과
3.1. 웹 크롤링 – 시계열분석
3.2. 연관 단어 탐색 – 워드 클라우드
4. 결론
References

저자정보

  • 이인지 전남대학교 전자상거래 협동과정 석사과정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