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초등학교 창의교육과정에서 최첨단 과학기술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을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체계에 연구

초록

한국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도 기술이 고도로 발전되고 있는데, 국가 교육을 전담하는 교육부에서도 창의 교육을 위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교과서에 반영하고 있다. 창의 교육을 위한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은 작게는 국익과 관련이 있고, 크게는 인류가 지속적으로 발전과 관련이 있다. 인류 지식의 계승과 발전은 교육시스템이 담당하고 있는데,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과학기술의 효과적인 전승과 해당 기술을 보유한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체제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특히 컴퓨터과학 분야는 다른 과학분야보다 발전도 빠른 편일 뿐만 아니라, 많은 기술이 축적되어 있어서, 해당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에 많은 시간과 좋은 교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과학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조기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는 초등학교 교과목을 분석하였다. 또한 초등학교 교과목에서 다루지 않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과 관련된 기술을 조사하여 실습에 필요한 교재를 만들고, 무작위로 선정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최첨단 과학 기술과 연계하는 방법과 교육의 효과를 연구한다.

목차

Abstract
서론
초등학교 교과과정 분석
초등학교 교과와 최첨단 과학과의 연계
결론
References

저자정보

  • 김종수 동의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센터
  • 권순각 동의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3,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