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ICBM 기반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온라인 리뷰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초록

한국어

온라인 사용자들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작성한 온라인 리뷰는 사용자들에게 중요한 정보수단이 되었다. 이와 더불어, 상품에 대한 정보는 판매 업체가 제공하는 정보와 소비자가 직접 작성한 정보를 통해서 복합적으로 판단될 수 있게 되었다. 온라인 거래에서 잠재고객들은 온라인 리뷰를 통해 얻어진 정보를 통해 상품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취득할 수 있다. 그리고 온라인 리뷰는 구매 전에 제품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임으로써 구매 의사결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잠재고객들은 사전에 유용한 리뷰를 통해 더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탐색하여 구매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크다. 따라서 유용한 온라인 리뷰를 통해 의사결정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잠재고객들의 리뷰 유용성 결정요인을 탐색적으로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용한 온라인 리뷰를 통해 의사결정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잠재고객들의 리뷰 유용성 결정요인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작성된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여 온라인 리뷰의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요인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Yelp.com에서의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관련된 12,000여건 리뷰를 확보하여 리뷰 유용성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이론을 토대로 온라인 리뷰에 대한 리뷰어와 리뷰의 질적 특징과 함께 기본 연구모형이 구축되었으며, 텍스트 마이닝 과정을 통해 온라인 리뷰의 감성분석과 감정분석이 온라인 리뷰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서론
이론적 배경
온라인 리뷰
온라인 리뷰 유용성
연구 모형 및 연구 방법론
연구 모형
연구 가설
연구 결과
결론 및 시사점
결론
시사점 및 한계
참고문헌

저자정보

  • 홍태호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야오즈옌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박사과정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