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언어치료임상실습에서의 임상장학이 실습생의 효능감ㆍ교수활동ㆍ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원문정보

강경미, 김화수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의 목적인 언어치료 임상 실습에서 임상장학이 실습생의 효능감과 교수활동,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해 규명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4주간의 언어치료임상실습 기간동 안 2명의 실습치료사들로 하여금 임상장학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사전 · 사후 효능감 평가를 실시하여 변화 양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임상장학을 실시한 경우 실습생의 효능감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 났다. 둘째, 보육실습에서 임상장학이 실습생의 교수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교사가 놀이 개입 시 상호작용하는 방법, 교구제작과 치 료계획안 작성, 아동의 행동관찰 기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볼 수 있 었다. 이에 대해서도 임상장학을 실시했을 때 실습생의 두려움이 해소되고 자신감이 향상되는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었다. 셋째, 보육실습에서 임상장학이 실습생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지를 분석한 결과실 습생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 확신이 가지게 되었으며,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훨씬 당당하고 자신감 있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강해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연구 방법
2.1. 연구 대상
2.2. 연구절차와 자료수집
2.3. 자료 분석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3.1. 언어치료임상실습에서 임상장학이 실습생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2. 언어치료임상실습에서 임상장학이 실습생의 교수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3 언어치료임상실습에서 임상장학이 실습생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IV. 결론
참고문헌
부록 : 유아치료사 효능감 평가도구

저자정보

  • 강경미 Kyong-mi, Kang.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김화수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6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