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문화 융합(CC)

공화국의 현대적 의미

원문정보

The Modern Meaning of the Republic

신재명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raditionally, the definition of a republic in the constitutional sciences has remained passive, identifying whether or not a king exists. However, this is not an accurate understanding. Reinterpreting the meaning of the Republic at this point is expected to play a role in easing the side effects of neo-liberalism. It is more important than anything to establish a concrete picture of what a republic is in reinterpretating its meaning. Therefore, the main content of this paper is to clarify it by presenting requirements for the Republic.

한국어

종래 헌법학계의 공화국에 관한 정의는 왕의 존재여부로만 구별하여 소극적 · 형식적 의미에 머물러 왔다. 하 지만 이는 정확한 이해가 아니다. 오늘날 우리는 신자유주의의 비정한 침습을 경험하고 있다. 그에 따라 헌법 제1조 제1항에 규정된 공화국의 공적 질서와 시민적 덕성을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공화국의 의미를 재해석해보는 것은 신자유주의의 부작용을 완화하는 역할을 기대함에 있다. 공화국의 의미를 재음미하는 일에서 무엇이 공화국인지 구체적인 상을 정립하는 것이 그 어떠한 것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은 공화국의 요건을 제시함으 로써 그것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그 요건은 바로 공공물로서의 국가, 국가의 의사결정에 국민의 개입을 실질적으로 허용하지는 여부, 경제적 가치보다 국민의 정치적 결정이 우선하는 국가, 평등을 지향하는 국가, 자의적인 지배권력이 없는 국가 등이다. 다만, 이러한 공화국의 개념정립과 강조에서 매우 주의할 것이 있다. 그것은 공화국의 개념정립과 강조의 과정에서 국가가 국가에 유리한 추정의 근거로 확장할 경우(개인보다 공동체를 우선시하는 논거를 오남용할 경우), 과거 군사정권에서 공화국을 오용하였던 시절로 회귀될 수도 있음을 반드시 유념하여야 한다. 공화국의 현대적 의미가 올바르게 정립 · 이해 · 강조 · 정착됨으로써 오늘날 신자유주의의 폐단이 극복하고, 우리나라 국민들이 명시 적으로 헌법에 규정된 공화국의 가치를 누릴 수 있는 날을 기대해본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1. 공화국개념 확립의 필요성
2. 공화국의 요건
Ⅲ. 결론
References

저자정보

  • 신재명 SHIN JAEMYUNG. 정회원, 법학박사, 경남도립거창대 보건의료행정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