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인식이 블록체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비용편익 분석을 바탕으로

초록

한국어

기존 정보보안 시스템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보안 관련 문제들을 새로운 혁신 기술인 블록체인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따라, 최근 블록체인을 기업의 정보보안 시스템에 도입하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신기술의 도입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의 수용 태도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기업은 블록체인을 도입하기에 앞서 조직원의 지각하는 블록체인 특성에 관해 알아야 하며, 이에 따른 태도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과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CBA)을 바탕으로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 중 조직원의 지각 유용성과 위험을 파악하여 현재 조직 구성원의 블록체인에 관한 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구성원의 태도를 파악함에 따라, 정보보안 분야의 병목이 되는 구성원의 컴플라이언스에 대해 고려하여 미래 정보보안의 취약점을 보완하는데 기여한다.

목차

Abstract
1. Research Background
2. Literature Review
2.1 블록체인(Blockchain)
2.2 사용자 수용이론
2.3 비용편익분석
3. Research Model & Hypothesis
4. Data Collection & Research Method
5. Expected Contributions
References

저자정보

  • 엄남지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 석사 과정
  • 채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시스템 부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3,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