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ICO(Initial Coin Offering) 평가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초록

한국어

최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은 ICO(Initial Coin Offering)를 통한 자금 조달의 방식을 확산시켰다. 그러나 이는 백서(white paper)를 통하여 제시된 사업 계획을 성실히 이행하지 않거나 중도에 사업을 임의로 폐쇄하는 등의 사기성 ICO 즉, 스캠(scam)의 사례를 함께 증가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기성 ICO를 투자자가 사전에 선별하거나 투자를 결정하기 위하여 고려하여야 하는 평가 체계가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CO 의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실제 하드캡 달성에 성공한 ICO의 백서를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는 토픽 모델링을 수행하여 ICO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토픽을 유추할 예정이다. 추가적으로, ICO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도출된 토픽을 기반으로 구성된 AHP를 진행한다. 이는 평가 지표의 상대적 중요도 즉, 우선 순위의 도출을 가능하게 하여 평가 지표의 객관성을 확보한다. 본 연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사기성 ICO를 투자자가 사전에 선별하기 위한 평가 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프로젝트 주체에게는 ICO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고려하여야 하는 ICO 항목을 제시함에 따라 ICO 가이드라인 마련의 토대가 된다.

목차

Abstract
1. Research Background
2. Literature Review
2.1 ICO (Initial Coin Offering)
3. Data Collection & Research Method
3.1 Data Collection
3.2 토픽 모델링 (Topic modeling)
3.3 AHP (Analytical Hierarchy Process)
4. Expected Contributions
References

저자정보

  • 박민정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박사 수료
  • 유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빅데이터분석학 석사 과정
  • 엄남지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과정
  • 채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정보시스템 부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