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암호화폐 거래의 정보 비대칭성에 관한 연구; 정보거래확률 모형(Probability of Informed Trading, PIN)을 바탕으로

초록

한국어

암호화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투자 거래량 역시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암호화폐 시장은 기존의 주식시장과 유사하게 즉, 시장 미시 구조의 특성으로 인하여 투자자들 모두에게 동일한 정보가 분포될 수 없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사적 정보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며, 시장에 존재하는 정보의 비대칭 현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거래확률모형(PIN)을 바탕으로 전세계 주요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정보 기반(informed trades) 혹은 비정보 기반(uninformed trades)의 거래량을 추정하고 실제 시장에 형성된 정보의 비대칭성을 파악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투자자들의 암호화폐 투자 행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최근, 증가하는 암호화폐 관련 의심 거래를 방지하고 국내 과열된 암호화폐 시장의 분위기를 탈피하여 보다 건전한 암호화폐 시장을 형성하는데 기여한다.

목차

Abstract
1. Research Background
2. Literature Review
2.1 암호화폐(Cryptocurrency)
2.2 정보비대칭 모형(PIN)
3. Data Collection & Research Method
4. Expected Contributions
References

저자정보

  • 박민정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경영정보시스템 박사 수료
  • 채상미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정보시스템 부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3,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