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성 치료 실태조사 - 사회인지 구성요소 중심으로 -

초록

한국어

목적: 사회성 기술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다. 본 연구는 사회인지를 구성하는 하위영역 을 중심으로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언어재활사가 생각하는 중요도와 그에 따른 치료 만 족도를 비교해 보고, 치료 만족도와 필수 선행능력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 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발달 측면에 초점을 맞춘 사회인지 연구와 관련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고찰 해 보고자 하였다. 방법: 사회성 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언어재활사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 문 항 구성은 사회인지 하위 구성요소 중 일부를 선정하여 이루어졌으며 최종 선정된 총 12개 하위 구성요소와 5 점 리커트 척도로 제작된 설문지를 통해 중요도와 만족도의 평균값을 비교해 순위를 책정하여 인식에 차이가 있 는지 분석하였다. 결과: 사회인지 하위 구성항목 간 중요도와 치료 만족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공동주의 능력 과 ’조직화 적응 능력’은 중요도와 만족도에서 일치, 나머지 10개 항목에서는 중요도와 만족도에서 불일치를 나 타내었다. 결론: 본 연구 결과와 ASD의 진단 기준을 고려했을 때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사회적 이해를 증진 시키기 위해 좀 더 포괄적인 개념인 사회인지 개념을 전 생애발달(life-span development)로 전후 맥락속에 서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와 이와 관련된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및 절차
3. 자료 분석
Ⅲ. 연구 결과
1. 사회인지에 대한 중요도
2. 사회인지에 대한 치료 만족도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유정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 김화수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